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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억3800만유로(약 7900억원)를 투입한 헝가리 공장 증설까지 오는 2027년께 마무리하면 각 시장에 최대 1600만본 규모의 타이어를 더 공급할 수 있다. 연간 1억본 수준인 한국타이어 생산량은 1억1000만본 안팎으로 늘어나게 된다.
미국, 베트남 공장 증설을 잇달아 마친 금호타이어(073240)는 유럽 공장 카드를 빼들 태세다. 이르면 올해 부지를 선정하고 내년께 착공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주요 고객사가 몰려 있는 유럽에 생산 거점을 마련해 빠른 공급에 나서기 위해서다. 현재 6200만본 수준까지 늘어난 글로벌 생산량을 늘릴 기회기도 하다.
넥센타이어(002350)는 이어 13억달러(약 1조7400억원)를 투입해 미국 공장을 짓기로 했다. 국내 3사 중 넥센타이어 홀로 공장이 없던 미국에도 연내 부지를 선정한 뒤 오는 2029년 양산을 목표로 공장을 짓는다는 계획이다. 증설 공사를 마친 체코 유럽 2공장은 올해 생산량을 점차 늘려 내년부터는 1100만본 ‘풀 캐파’로 돌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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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관계자는 “고부가 차량을 중심으로 완성차 업계 흐름이 나쁘지 않아 OE 타이어 수요가 꾸준하다”며 “고객사 수요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현지 공장이 필요한데, 최근 보조금을 지급하는 등 유치 경쟁이 벌어져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해외 증설 및 신설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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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미와 유럽에서는 지난 2020년부터 전기차 판매량이 점차 늘기 시작했다. 따라서 이르면 올해부터 전기차 타이어 수요가 증가할 것이란 예측이 나온다.
이에 각 사는 전기차용 타이어 제품군을 마련하고 시장별 공략을 가속하고 있다. 한국타이어는 ‘아이온(iON)’, 금호타이어는 ‘이노뷔(EnnoV)’ 등 브랜드를 만들고 제품군을 늘리고 있다. 넥센타이어는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전기차용 타이어를 설계하며 올해 매출 비중을 10%까지 확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