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의 ''모가형 증기기관차''…2004년 KTX 개통
현존 유일 ''파시5형 증기기관차 23호''
집무실·경호동 객실 갖춘 ''대통령 특별동차''
국가등록문화유산 된 ''디젤난방차 905호''
우리 ‘문화재’에는 민족의 역사와 뿌리가 담겨있습니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는 말도 있듯이 수천, 수백년을 이어져 내려온 문화재는 우리 후손들이 잘 가꾸고 보존해 나가야 할 소중한 유산이죠. 문화재는 어렵고 고루한 것이 아닙니다. 문화재에 얽힌 재밌는 이야기, 쉽고 친근하게 배울 수 있는 문화재 이야기를 전합니다.<편집자주>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최근 국내 유일한 증기난방 체계의 디젤난방차가 국가등록문화유산이 됐어요. 바로 ‘디젤난방차 905호’인데요. 1964년 10월 인천공작창에서 최초로 제작한 난방차 10량(901~910호) 중 하나로 1987년까지 운행됐어요. 1950년대에 여객열차가 증기기관차에서 디젤기관차로 바뀌면서 겨울철 여객열차에 연결해 객실에 증기난방을 공급하기 위해 제작됐죠. 근현대기의 철도교통 난방 체계의 변화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뛰어난 상징적 의미와 생활문화사적 가치를 지니고 있어요. 그렇다면 시대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던 열차들은 어떤게 있을까요.
| ‘파시5형 증기기관차 23호’(사진=철도박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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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철도의 역사를 간략하게 살펴볼까요. 우리나라는 철도가 개통되기 전까지 강과 바다에서는 배를, 육지에서는 말과 가마 등을 이용해 이동하거나 물건을 실어 날랐어요. 조선에 철도를 처음 소개한 사람은 일본에 수신사로 다녀온 김기수였어요. 그는 1877년 2월 견문기 ‘일동기유’에 철도를 소개했는데요. 1889년 주미대리공사 이하영은 미국에서 귀국하면서 움직이는 기관차와 객차 등 정교한 철도모형을 가져와 철도의 편리성과 중요성을 고종 임금과 관리들에게 알리고 철도건설을 건의했죠.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노량친~인천 간을 달렸던 기차는 1899년 ‘모가형 증기기관차’였어요. 미국 브룩스 회사에서 만든 기관차로 전륜 2개, 동륜 6개의 바퀴를 갖추고 있었죠. 별도의 탄수차(각종 연료를 공급하는 차량) 없이 물과 석탄을 직접 기관차에 싣고 다녔던 탱크식 기관차였어요. 광복 후에는 최초의 기관차 ‘해방자 1호’가 전국 방방곡곡에 해방의 기쁨을 전했어요.
현대에 와서는 교통 혁명의 주역인 ‘고속철도’가 탄생했어요. 고속철도란 시속 200km 이상 고속으로 운행하는 철도를 말해요. 우리나라는 2004년 4월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KTX를 개통했죠. 2010년에는 우리나라 기술로 개발한 KTX-산천이 운행에 성공하면서 우리나라는 세계 네 번째 고속철도 기술보유국 반열에 올랐어요. 현재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죠.
| 2004년 경부고속철도 1단계 개통식(사진=철도박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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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역사와 함께 한 열차들은 어떤게 있을까요. 1942년 일본에서 제작한 ‘파시5형 증기기관차 23호’(등록문화재 제417호)는 국내에서 운행된 증기기관차 중 가장 큰 기종이에요. 파시(Pacific)형은 차륜배열이 4-6-2형인 것을 말해요. 우리나라에 남아있는 유일한 파시형 증기기관차로, 급행을 포함해 여객열차 운행에 쓰였어요.
국내에 남아있는 유일한 디젤전기동차인 ‘대통령 특별동차’도 있어요. 1969년 일본에서 제작한 것으로 2량 1편성의 국가원수 의전용 특수차량이에요. 박정희 대통령부터 김대중 대통령까지 이용했던 동차로 안에는 집무실과 침실, 식당, 경호동 객실까지 갖추고 있어요.
1963년 제작된 ‘디젤동차 672’호는 객실 하부에 디젤엔진장치가 설치돼 있고, 객실 공간에 승객이 탑승하는 구조였어요. 1963년 7월 30일 경인선에서 최초로 운행을 시작했죠. 수도권 전철 개통 후 투입돼 1987년까지 운행됐어요. 경원선 용산~성북 구간은 1974년 전철화 이후에도 차량부족으로 전동차가 다니지 않았던 기간이 길었어요. 이 시기에 디젤동차가 대체로 운행되며 승객들의 편의를 도왔습니다.
| ‘대통령 특별동차’ 내부(사진=철도박물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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