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지난 한해동안 수입된 후판 물량 199만톤(t)으로 전년대비 17.7%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중국에서 수입한 물량은 112만3000t으로 56.4%를 나타냈다. 이는 전년대비 73.3% 증가한 것이다. 엔화 약세를 앞세운 일본산의 경우 전년대비 15.5% 줄었지만 43.4%(86만3000t)를 기록하며 중국에 이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해 조선업황이 크게 개선되면서 후판 수요가 증가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조선업계의 수익성을 결정짓는 신조선가지수의 경우 최근 공급자 위주 시장이 지속하면서 180선을 돌파했다. 지난 2일 기준 신조선가지수는 181.35를 기록했다. 180선을 넘어선 것은 2008년 이후 15년만이다.
이 같은 호황에 힘입어 지난해 국내 조선업계 3사는 실적 턴어라운드에 성공했다. HD한국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은 흑자를 달성했고 한화오션은 적자폭을 대폭 줄였다. 일각에서는 글로벌 신조 발주량 감소에 따른 피크아웃 우려도 제기했지만 이미 국내 조선사들은 3~4년치 이상 일감을 쌓아둔 상황이다. 이에 조선사들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 전략을 고수하면서 수익성을 높이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하지만 철강업계는 조선업 호황이라는 호재에도 불구하고 수입산에 밀려 제대로 힘을 쓰지 못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하반기 조선사와 철강사간 이뤄진 후판 가격 협상에서 소폭 인하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철강업계는 철광석 등 원자재 가격이 상승했음에도 저가 수입산 영향으로 상반기 대비 t당 3만원 인하한 90만원 중반 수준으로 후판 가격을 낮춰야 했다.
이에 따라 국내 주요 철강업체들도 고심이 커지고 있다. 현대제철의 경우 지난해 하반기부터 조선업계 납품 후판 비중을 점차 축소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전체 후판 판매량 중 조선업이 차지하는 비중을 45% 이하로 줄인다는 계획이다.
현대제철 측은 지난 3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조선사가 수익성 확보를 위해 해외 수입산 저가 후판을 사용량을 늘려가고 있다”며 “수익성 확보를 비롯해 조선을 줄이고 비조선, 해상풍력, 고부가가치로 공급을 확대하는 동시에 전체적으로 조선과 비조선의 밸런스를 균형있게 가져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했었다. 포스코 관계자도 “조선향 후판은 친환경선박 등 고부가가치 선종 위주로 공급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비조선은 풍력 및 플랜트 산업 중심으로 판매기반의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했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중국 증설 영향으로 조선용 후판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철강재 수입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라며 “가격경쟁력에서 밀린 국내 철강제품의 경우 원자재 가격 상승, 전기요금 인상 등 전반적인 원가가 상승했음에도 가격 인상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