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알리 앱을 사용해보니 국내외 유명 기업의 가품 제품을 찾는 건 어렵지 않았다.
중국의 대표적인 가전업체인 샤오미는 영문 브랜드명 ‘Xiaomi’가 아닌 ‘Xioami’ 또는 ‘Xioaml’이라는 브랜드를 가진 가품들이 눈에 띄었다. 예컨대 ‘샤오미 미패드 6 프로 태블릿 PC’의 가품은 한국에서 판매하는 정품보다 4만원가량 싸게 팔았다.
한국 제품도 예외는 아니었다. 삼성전자(005930)의 ‘갤럭시워치 6 프로용 맞춤형 시계’는 3만원대에 판매했다. 이 제품의 국내 판매가는 20만원 안팎이다. 올해 10월 국회 국정감사에 레이 장 알리익스프레스 한국 대표가 불려나와 한국 제품의 가품 판매를 지적 받았지만 가품 판매는 여전하다. 뿌리 뽑히지 않는 짝퉁 판매로 한국 기업들의 지식재산권(IP) 침해 피해는 계속 늘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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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드론 관련 네이버 카페엔 “회원들이 보름 동안 알리에서 4건의 사기를 당했다”며 주의를 당부하는 게시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사기 피해를 입었다면 환불 혹은 교환 조치를 받을 수 있다. 알리에선 예상 수령일이 지난 뒤에도 배송이 완료되지 않으면 앱을 통해 환불 요청을 할 수 있고, 판매자가 응하지 않으면 알리가 개입해 대개는 환불 조치해준다.
하지만 정신적 피해는 남는다. 지난 6월 알리에서 로봇청소기를 주문했지만 받지 못했다는 김 모(45)씨는 “환불받기까지 내내 화가 나고 신경이 곤두섰다”며 “이후엔 알리를 이용하지 않는다”고 잘라 말했다.
알리 이용자가 개인정보 보호를 제대로 받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의구심이 높아지는 중이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알리 직구를 시작한 후로 스팸(광고), 스미싱(사기) 문자메시지가 많이 오기 시작했다”는 내용의 글들이 올라온다.
강민국 의원(국민의힘)은 올해 국감에서 알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살핀 뒤 문제를 제기했다. 알리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도 제공할 수 있다고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명시하고 있지만 제3자가 누구이고 어떻게 이용되고 관리되는지 확인할 수 없다는 것이다. 중국 당국 역시 알리 이용자의 개인정보에 접근이 가능하단 점도 지적됐다.
알리도 국내에서 제기되는 이러한 논란들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다. 알리는 6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식재산권 및 소비자 보호 강화 대책을 발표하겠다고 예고한 상태다.
다만 유통업계에선 벌써부터 불신 섞인 목소리가 나온다. 업계 한 관계자는 “국감에서 ‘알리 짝퉁’ 사례로 지적된 의류브랜드 블랙야크는 회사 측에서 손쓰지 않았는데도 알리가 다 정리해서 이제 검색 자체가 안된다”며 “루이비통 같은 세계적 명품도 짝퉁이 노출 안 된다. 결국 알리가 의지를 갖고 관리했느냐의 문제”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벌써 수 년째 이어지는 가품 판매 및 개인정보 유출 문제를 단기간에 잠재우긴 어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