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상반기부터 '가성비'부터 '프리미엄'까지
기아 'EV3', 볼보 'EX30', KGM '코란도 EV'
캐딜락 '리릭' 등 프리미엄에 '밴' 모델도
"가성비·프리미엄 등 선택지로 캐즘 돌파"
[이데일리 공지유 기자] 최근 전기차 시장 ‘캐즘’(대중화 전 수요 정체) 시기를 맞고 있는 가운데 완성차 업체들이 상반기를 시작으로 공격적인 신차 출시를 예고하고 있다. 시장이 다시 활기를 찾을지 주목된다.
| 기아가 올해 상반기 출시할 예정인 중소형 전기 SUV ‘EV3’ 콘셉트 카.(사진=기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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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일 카이즈유 데이터 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기준 전기차 판매 등록 대수는 2만5500대로 전년 동기 대비 25.3% 줄었다.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정책도 축소 기조가 이어지는 데다 아직 전기차 판매가격이 내연기관차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싼 상황에서 수요 둔화가 이어지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이같은 상황 속 글로벌 완성차 업계는 올해 상반기부터 국내 시장에서 전기차 신차 출시를 예정하고 있다. 기존 전기차 구매 장벽으로 여겨지는 ‘가격’ 측면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소비자 선택지를 넓혀 전기차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겠다는 전략이다.
기아는 올해 상반기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V3를 출시할 예정이다. EV3은 EV6, EV9에 이은 기아의 3번째 순수 전기차다. 기아는 기존 모델 대비 가격을 낮춰 전기차 수요 둔화에 대응하겠다는 계획이다. 볼보자동차코리아도 올해 상반기 소형 전기차 EX30을 국내에서 출시한다. 볼보코리아에 따르면 지난해 11월부터 시작한 사전 예약 물량만 2000대가 넘어가는 것으로 파악된다.
| 코란도 EV 택시모델.(사진=KG모빌리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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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모빌리티(KGM)도 저가 전기차 경쟁에 뛰어든다. KGM은 준중형 전기 SUV 코란도 이모션을 ‘코란도 EV’로 상품성을 개선해 오는 6월 출시한다. 코란도 이모션은 삼원계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를 장착했는데 배터리 공급망 어려움으로 판매가 일시 중단됐던 모델이다. 새로 출시되는 코란도 EV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장착해 가격을 낮춰 ‘가성비’(비용 대비 가치)로 소비자들을 공략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가 전기차’뿐 아니라 프리미엄 라인업과 대형 밴 등 모델에서도 다양한 신차 출시가 예정돼 있다. 제너럴모터스(GM) 한국사업장은 GM의 럭셔리 프리미엄 라인 캐딜락의 준대형 전기 SUV ‘리릭’을 올해 상반기 국내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캐딜락은 리릭 출시를 앞두고 최근 ‘리릭 뉴스레터’를 발송하는 등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시작했다.
| 메르세데스-벤츠 G-클래스 첫 번째 전기차 ‘디 올 뉴 메르세데스-벤츠 G 580 위드 EQ 테크놀로지’. (사진=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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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벤츠는 올해 하반기 G-클래스의 첫번째 전기 SUV ‘디 올 뉴 메르세데스-벤츠 G 580 위드 EQ 테크놀로지’를 국내에서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G클래스는 ‘G바겐’으로 불리는 오프로드 스포츠유틸리티차(SUV)로, 1979년에 등장했다. G바겐의 순수전기차 모델 출시는 이번이 처음이다. 벤츠는 ‘프리미엄 모델’로 차별화를 둬 전기차 수요 둔화에 대응해 나가겠다는 전략이다.
KGM은 올해 상반기 이후 토레스 전기차 모델인 ‘토레스 EVX’의 화물 밴 모델을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24일 ‘세계 전기차 학술대회 및 전시회’(EVS37)에서 토레스 EVX 1열과 2열 사이 격벽을 설치한 밴 컨셉을 전시하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아직까지 전기차 모델이 내연기관차에 비해 가격 부담이 크고 소비자 선택지도 많지 않다”며 “올해 많은 브랜드들이 ‘가성비 차량’과 차별화된 모델로 시장을 공략하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