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의 1분기 실적은 매출총이익이 전년동기대비 8.7% 증가한 3641억 원, 영업이익이 8.7% 감소한 534억 원을 기록하며 영업이익 기준 컨센서스에 부합했다. 매출총이익은 주요 광고주의 마케팅 예산 축소에도 비계열 광고주 개발로 전년 대비 8.7% 성장했다. 자회사 부문은 디지털 사업 확대, 비계열 광고주 영입으로 저년 대비 13% 성장하며 본사 부문의 역성장을 일부 만회했다.
지역별로는 미국이 전년동기대비 46.1%, 중동이 29.8% 성장이 이어졌다. 서비스별로는 코로나19 규제 완화로 오프라인 행사가 늘어나면서 BTL 및 리테일 비중이 31%로 증가했다. 하지만 수익성 측면에서는 디지털 중심의 인원이 전분기 대비 90명 증가하며 인건비 지출이 전년동기대비 12% 늘어났다.
최 연구원은 “국내 광고시장이 1분기를 저점으로 회복이 기대되나 광고 집행 회복 속도는 비우호적인 매크로 영향으로 더딜 것”으로 내다봤다. 이어 “제일기획의 영업이익이 2분기까지 역성장이 예상되고 3분기부터 성장으로 돌아설 것”으로 추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