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점검한 80개소 중 46개소는 5G·LTE의 전송속도가 느렸던 곳(품질 미흡 지역(구간))이고, 34개소는 5G의 신호 세기가 약해 안정적인 5G 이용이 곤란했던 곳(5G 접속 미흡 시설)이다.
점검 결과 LTE 품질 미흡지역(구간)은 15개소 모두 개선되었다. 5G 품질 미흡지역(구간)의 경우 SK텔레콤(017670)과 KT(030200)는 모두 개선하였으나, LG유플러스(032640)는‘ KTX 경부선 광명 ↔ 오송 구간’ 1개소가 개선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올해 신규로 재점검한 5G 접속 미흡 시설의 경우 LG유플러스는 모두 개선했으나, SK텔레콤은 ‘KTX 중앙선’ 1개소, KT는 ‘KTX 중부내륙선’, ‘부산가톨릭대학교’ 2개소가 개선되지 않았다.
5G 품질 미흡지역(구간) 개선여부를 지역 유형별로 살펴보면, 5G 서비스는 지하철과 고속철도의 품질 미흡구간 31개소 중 30개소(97%) 품질 개선이 확인됐다. 사업자별로는, SKT 10개소(100%, KT 9개소(100%) 모두 품질이 개선되었으나, LG유플러스는 13개소 중 12개소(92%) 품질이 개선되어 고속철도 1개 구간은 품질이 여전히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LTE 서비스의 품질 미흡지역(구간)은 2023년 확인된 지하철과 고속철도의 미흡 구간이 SKT 4개소, KT 5개소, LGU+ 6개소였으며, 전체 15개소(100%)의 품질 개선이 확인됐다.
올해 신규로 재점검한 2023년 5G 접속 미흡 시설에 대해서는, 실내시설 23개소, 지하철 1개 노선, 고속도로 2개 노선이 모두 개선된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유동인구밀집지역은 3개소 중 2개소 개선되고, 고속철도는 5개 노선 중 3개 노선이 개선되어, 총 3개소*(1개 지역, 2개 노선)는 5G 접속 가능 비율이 여전히 90% 이하로 미흡한 것이 확인됐다.
사업자별로 보면, LGU+는 5G 접속 미흡 시설 15개소(100%) 모두 개선되었으나, SKT는 17개소 중 16개소(94%) 개선 및 고속철도 1개 노선이 미흡하였고, KT는 28개소 중 26개소(93%) 개선 및 유동인구밀집지역 1개소, 고속철도 1개 노선 등 2개소의 5G 접속 가능 비율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과기정통부 이도규 통신정책관은 “LTE 서비스는 품질 미흡 지역이 모두 개선되었으나, 5G 서비스는 여전히 품질이 미흡한 곳이 있어 통신사업자의 지속적인 품질 투자 노력이 필요하다”고 평가하며 “미흡 지역으로 확인된 4개소는 하반기 통신서비스 품질평가에서 재점검하여 품질 개선 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