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롯데百, 4년만에 직원 새 유니폼 출시…친환경 소재 활용

김범준 기자I 2022.10.23 09:48:31

라운지·안내데스크 등 15개 직군 1만1000여 직원 대상
기획 기간 1년..버려진 페트병 16만개 활용해 제작
신체활동 많은 직군 특성 반영 기능성·디자인 개선

[이데일리 김범준 기자] 롯데백화점이 약 4년 만에 ‘친환경’ 직원 유니폼을 새롭게 선보인다.

롯데백화점 MVG라운지에서 직원이 새로운 유니폼을 입고 고객 응대를 하는 모습. (사진=롯데백화점)
23일 롯데백화점은 올해 유니폼 변경 기획을 진행하고 여러 차례 품평회 등을 거쳐 고객 접점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의 유니폼을 지난 21일부터 순차적으로 적용한다고 밝혔다.

이번 유니폼은 기획부터 디자인, 생산까지 약 1년에 걸쳐 준비했다. 고객들을 직접 응대하는 MVG 라운지, VIP 바, 안내 데스크, 발렛라운지 등 15개 직군 1만1000여명의 직원들이 착용할 예정이다. 디자인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면도 전면 개선했다.

이번 새 유니폼의 가장 큰 특징은 친환경이다. 롯데백화점은 올해 6월 환경 캠페인 ‘리얼스(RE:EARTH)’를 새롭게 론칭했다. 이에 유니폼 역시 친환경 자원 순환 캠페인의 일환으로 친환경 소재를 적극 활용해 제작했다.

버려진 페트병을 재활용한 원단인 리사이클 폴리에스터와 리젠을 각 직군별 아우터와 가방 등 다양한 품목에 적용했다. 약 16만개에 달하는 페트병을 사용해 2만여벌의 유니폼을 제작했다.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면서도 기존 원단보다 더욱 견고하고 기능적으로도 우수한 제품을 만들었다는 설명이다.

롯데백화점 발렛라운지에서 직원들이 새로운 유니폼을 입고 근무를 하는 모습. (사진=롯데백화점)
업무 특성을 반영해 기능적인 면을 개선해 편의성도 강화했다. 유니폼을 착용하는 직군 특성상 야외 근무 및 신체 활동이 많은 점을 고려, 모든 하의는 밴딩을 적용해 신축성을 강화하고 현장에서 편하게 착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큐롯팬츠’나 ‘와이드팬츠’처럼 여유로운 핏으로 디자인해 활동에 있어서도 제약이 없도록 제작했다. 특히 신축성과 보온성 기능뿐만 아니라 기존에 없었던 상의 내의, 우비, 친환경 소재로 만든 가방 등도 새로 제작했다.

이번 유니폼은 기존 전형적인 이미지에서 탈피한 차별화된 디자인도 만나볼 수 있다. 울 소재 등 고급 원단을 사용해 고품격 느낌이 나도록 연출했으며, 그레이와 네이비를 주 색상으로 삼아 고객들에게 편안함을 제공하면서도 보라색으로 포인트를 줬다.

롯데백화점 VIP 바에서 직원이들이 새로운 유니폼을 입고 근무를 하는 모습. (사진=롯데백화점)
고객을 직접 응대하는 직군의 유니폼은 포멀한 디자인을 통해 고객들에게 안정감을 느낄 수 있게 했으며, 주차와 미화 등 활동량이 많은 직군은 기능적인 면을 강화하면서도 캐주얼한 느낌이 날 수 있도록 디자인을 강화했다.

롯데백화점은 새로 제작한 동복 유니폼을 전 매장에 배포를 완료했다. 이듬해 착용할 하복 유니폼 역시 새로운 디자인으로 제작해 내년 5월부터 전 점포에서 착용할 예정이다. 하복 유니폼 또한 리얼스 캠페인에 맞춰 친환경 소재를 활용해 제작할 예정이다.

정의정 롯데백화점 비주얼부문장은 “이번 유니폼은 직군 특성을 반영해 기능적인 면을 강화함과 동시에 친환경 소재도 적극 사용해 의미를 더했다”며 “내년 하복 또한 친환경 소재를 활용하는 한편 직원들이 더욱 편리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준비해 고객들에게 더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