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전업계는 이처럼 늘어난 반려동물 인구를 의식해 관련 기능을 자사 제품에 추가하며 펫팸족을 끌어모아 왔다. 이미 반려동물 관련 기능을 탑재한 가전제품이 보편화한 추세다. 한 가전업계 관계자는 “생각보다 펫 관련 기능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관련 기능을 추가하는 게 당연해진 것 같다”고 말했다.
최근에는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을 위한 기능뿐만 아니라 반려동물 자체를 위한 기능까지 속속 더해지고 있다. 삼성전자(005930)는 반려동물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속속 더하고 있다.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제트 봇 AI에 펫 돌봄 기능을 탑재한 것이 대표적이다. 사람이 없어도 작동하는 로봇청소기의 특성을 살려 보호자가 외출하더라도 반려동물의 일상을 모니터링하고 이상행동이 감지될 경우 스마트홈 애플리케이션 ‘스마트싱스’를 통해 알려주도록 했다.
또한 공기청정기 비스포크 큐브 에어의 경우 강력한 반려동물 전용 필터와 맞춤 청정 기능을 탑재했다. 이에 따라 공기 중에 흩날리는 반려동물의 털을 전문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
소비자가 원하는 기능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업(UP)가전의 경우 반려동물 관련 기능을 기존 제품에 추가해 활용하도록 했다. 최근 출시한 ‘LG 퓨리케어 360˚ 공기청정기 알파’ 역시 UP가전으로, 반려동물을 키우는 경우 펫 기능을 다운받아 제품에 추가하고 펫 전용 필터로 교체하면 ‘펫 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
세탁건조가전도 마찬가지다. LG전자 트롬 세탁기, 건조기 등 세탁건조가전에도 ‘펫 케어’ 코스가 추가됐다. 세탁 기능을 강화해 반려동물 의류에 묻은 생활 얼룩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건조기에는 펫케어 건조볼과 전용 필터를 더해 옷에 붙은 반려동물 털을 쉽게 제거할 수 있도록 했다.
|
삼성전자는 반려동물 관리 기능을 탑재한 가전을 구매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맞춤형 서비스 ‘마이펫 플랜’을 개시했다. 마이펫 플랜은 사료나 간식 등 반려동물 식품을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다. 매월 삼성닷컴 e식품관에서 6만5000원 이상의 반려동물 식품을 구매하면 3년간 최대 90만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가전 업계는 반려동물 관련 기능과 서비스를 더하며 고객 경험의 폭을 넓혀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삶과 밀접한 산업인만큼 다양한 삶의 방식에서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한 업계 관계자는 “반려동물을 키우는 소비자들이 더 편리하게 제품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며 “고객 경험 차원에서 펫 관련 기능이 더해지는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