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068h
device:
close_button
X
윤석열 대통령 탄핵 발표

트럼프, 4월2일 국가별 상호관세 발표…“예외없어”

김상윤 기자I 2025.04.01 02:59:47

국가별 상호관세율 나올듯
EU, 일본, 인도, 캐나다 등 관세대상

[뉴욕=이데일리 김상윤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4월2일(현지시간) 백악관 로즈가든(서쪽 정원)에서 ‘국가별 상호관세 정책’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백악관 대변인이 31일 밝혔다.

캐롤라인 레빗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수십 년간 미국을 착취해온 불공정 무역 관행을 바로잡기 위한 관세 계획을 발표할 것”이라며 “이제는 ‘상호성(reciprocity)’을 실현할 때이며, 미국 국민을 위해 역사적인 변화를 이끌 대통령이 필요할 때”라고 말했다.

레빗 대변인은 상호관세율이나 대상 국가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미국 농민들이 사용하는 제품에 대해 낮은 관세가 적용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현재로서는 예외가 없다”고 일축했다.

그녀는 기자들에게 유럽연합(EU), 일본, 인도, 캐나다 등의 관세 사례를 언급하며, 이들 국가들이 트럼프 대통령의 새 관세 정책의 대상이 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레빗 대변인은 유럽연합(EU)의 50% 유제품 관세, 일본의 700% 쌀 관세, 인도의 100% 농산물 관세, 캐나다의 300% 버터·치즈 관세 등 다른 나라의 불공정 무역 사례를 나열했다.

레빗 대변인은 이번 발표는 특정 국가들을 대상으로 한 상호관세 발표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밝혔다. 상호관세는 미국 교역국들의 관세율·비관세장벽·환율정책·부가세 등에 상응해 부과될 예정이다. 이와 별도로 트럼프 대통령은 철강·알루미늄·자동차 등 품목별로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일단 2일에는 상호관세를 먼저 발표하고, 이후 반도체, 의약품 등 추가 품목 관세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산업별 품목 관세 부과도 추진하지만, 이번 행사에서는 그것이 주제가 아니다”며 “품목 관세 부과는 대통령의 결정에 따를 것”이라고 언급했다.

.

트럼프 관세 전쟁

- 트럼프發 관세 폭탄에…‘수출효자’ 식품·뷰티도 ‘전전긍긍’(종합) - 美 '관세방망이'에 성장률 더 떨어지나…한은, 통화정책에도 영향 - 날벼락 '불닭' VS 느긋한 '농심'…관세폭탄 희비

배너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Not Authoriz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