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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서 대세된 ‘논알콜 음료’…韓도 제품다양화 활발

김정유 기자I 2024.03.18 06:02:00

후생노동성 첫 음주 가이드라인 발표
日맥주업체들 저도수 제품비중 확대
국내도 오비·하이트 중심으로 시장 키워
오비 논알콜 판매 10%↑, 용량·맛 다변화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일본 정부가 최근 건강장애 예방 차원에서 최초로 ‘음주 가이드라인’을 발표하면서 논알콜 음료 시장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국내 주류업계에서도 건강관리에 관심이 많은 MZ고객들을 겨냥해 제품과 용량 다변화로 수요를 만들어가고 있다.

호가든 0.0 로제. (사진=오비맥주)
18일 니혼게이자이신문 등에 따르면 일본 후생노동성은 지난달 처음으로 ‘건강을 배려한 음주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남성은 하루에 40g, 여성은 20g 이하의 순알콜 섭취를 권고한다. 순알콜 20g은 500㎖ 맥주 한 잔에 해당한다. 앞서 캐나다 정부도 2022년 하루 2잔 이상의 주류를 섭취하지 말라는 음주 권고량을 발표했다. 음주에 따른 국민 건강장애 예방을 위해 최근 해외에서도 정부 차원의 음주 가이드라인이 강화되는 추세다.

일본의 이번 가이드라인 발표로 현지 주류업체들도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코트라(KOTRA) 오사카 무역관에 따르면 일본 아사히 맥주는 올해부터 알콜 도수 8% 이상의 신제품을 출시하지 않기로 했다. 아사히 맥주의 알콜 도수 3.5% 이하 제품 비중은 지난해 기준 10.1%인데 내년까지 이를 15% 이상으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산토리가 발간하는 ‘논알콜 음료 리포트’에 따르면 일본 논알콜 음료 시장(3억3490만ℓ)은 10년전보다 1.4배 늘었다. 이중 논알콜 맥주의 비중이 77%로 압도적인 모습을 보였다. 또한 20~60대 3만명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50%가 논알콜 음료를 ‘마신 경험이 있다’고 응답하는 등 현지에선 대세가 되고 있다.

국내 주류시장도 2020년을 전후해 논알콜 음료 시장이 커지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국내 논알콜 맥주 시장은 590억원 규모로 추정된다. 2018년(140억원)과 비교하면 4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국내에선 하이트진로음료가 2012년 처음 ‘하이트 제로 0.00’을 선보이며 국내 논알콜 맥주 시장을 열었다. 이어 오비맥주도 2020년부터 뛰어들며 관련 시장을 더 키웠다.

실제 오비맥주의 지난해 논알콜 맥주 판매량은 전년대비 약 10% 증가했다. ‘카스 0.0’(350㎖)에 이어 2022년 500㎖ 제품을 내며 용량 다변화를 추진했고 ‘호가든 제로’, ‘버드와이저 제로’ 등 제품도 다양화한 것이 주효했다. 지난해 출시한 ‘호가든 0.0 로제’의 경우엔 맥주에 라즈베리 풍미를 구현하며 차별화를 꾀하기도 했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주세법상 알콜 함량이 1% 미만이면 주류로 구분되지 않아 온라인 채널을 통한 판매와 마케팅이 가능한 점도 논알콜 제품의 매출 상승 요인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판매량을 공개하진 않았지만 하이트진로음료의 논알콜 맥주 ‘하이트제로 0.00’도 2022년(2700만캔) 기준으로는 초창기(2012년)대비 4.5배나 판매가 늘었다. 이 회사는 최근 240㎖, 500㎖ 제품을 연이어 출시하며 소·대용량으로 라인업을 세분화하는 등 논알콜 맥주에 공을 들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운동, 다이어트 등에 신경을 쓰는 젊은 고객들을 중심으로 논알콜 맥주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라며 “아직 일본 시장만큼은 아니지만 전체 주류 시장에서 존재감을 갖춰가는 상황이고 제품 라인업도 점차 다양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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