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두 사람의 로맨스가 피어오르던 시절 미현이 타던 차가 눈에 띕니다. 바로 대우자동차의 흰색 ‘티코’(TICO)입니다.
티코는 1991년 출시된 한국 최초의 경차입니다. 일본 스즈키 알토를 바탕으로 만든 티코는 전장 3340㎜, 전폭 1400㎜, 전고 1395㎜의 작은 차체를 지녔습니다. 무게도 640㎏밖에 되지 않았지만 리터당 연비가 24.1㎞로 실용성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또 당시 가격이 300만~400만원대로 저렴해 ‘국민차’로 빠르게 자리잡기도 했습니다. 첫 번째 티코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출시된 1994년 이후 저렴하면서도 실속 있는 차를 찾는 사람들이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티코는 우리나라 ‘경차 시대’를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대우자동차가 티코 후속 차종으로 출시한 마티즈가 인기를 끌면서 현대차 아토스, 기아 비스토 등이 속속 출시됐고 국내 차 시장에서 경차 비중이 점차 커졌기 때문입니다.
티코와 마티즈를 만든 대우자동차는 지난 1997년 IMF 직격탄을 맞아 승용차 사업부문을 미국 제너럴모터스(GM)에 넘겼습니다. 브랜드를 GM ‘쉐보레’로 통합한 이후에도 티코의 유산은 ‘스파크’로 남아 꾸준히 국내외 경차 시장을 이끌어 왔습니다.
아쉽지만 GM한국사업장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스파크 생산을 중단했습니다. GM한국사업장 창원공장은 티코부터 마티즈, 스파크까지 한국 경차 대표 모델을 만들어 오던 곳입니다. 하지만 국내 경차 판매가 줄어드는 반면 전동화 전환·신모델 생산 필요성은 커지면서 이같은 결단을 내린 것이죠. GM한국사업장은 창원공장 생산라인을 최신화한 뒤 올해부터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트랙스 크로스오버를 생산해 전 세계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
경차 마니아들은 아직도 “그만한 경차가 없었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시대를 따라 계승된 티코가 아직도 ‘국민 경차’로 기억되는 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