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업계에 따르면 전국망 인터넷회선 서비스를 위해 기간통신사 면허를 최득한 ‘케이온네트워크’와 제4이동통신 준비 업체인 ‘스테이지엑스’가 소위 ‘10배 빠른’ 지하철 와이파이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여기에 스테이지엑스와 28㎓ 주파수 경매시 겨뤘던 ‘마이모바일’도 케이온네트워크와 협력해 무료인 지하철 초고속 와이파이 서비스 구축을 도울 예정이다. 양사는 이르면 이번 주 협력 양해각서(MOU)를 맺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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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을 타면 와이파이가 자주 끊기는 이유는 국내 와이파이 출력이 미국의 5분의 1 수준에 불과하고, 달리는 전철 안에서는 핸드오버(hand over)에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핸드오버는 통화 중인 상태를 유지하면서 기지국 간 이동을 원활하게 지원하는 기능이다.
이에 따라 달리는 지하철에서 와이파이를 안정적이고 초고속으로 쓰려면 별도의 주파수와 설비가 필요하다. 케이온네트워크는 22~23.6㎓ 대역을 지하철 와이파이를 위한 데이터 전달(백홀)에 활용하고, 스테이지엑스는 28㎓ 대역을 백홀로 이용한다. 백홀은 유선 또는 무선으로 흐르는 데이터를 한 곳에 모아 백본망에 전달해주는 역할을 한다.
조윤성 케이온 사업총괄(부사장)은 “초고속 와이파이 서비스에 가장 적극적인 의향을 보였던 대구 지하철 1호선을 시작으로, 내년 1분기부터 인천과 수도권 등 6대 광역시 지하철과 도시철도 구간에서 초고속 와이파이를 서비스하겠다”고 밝혔다. 서상원 스테이지엑스 대표도 “지하철 와이파이 속도 개선 서비스를 핵심 서비스로 준비하고 있다”고 했다.
◇BM·제휴사 달라…사업 안정화될까
흥미로운 점은 케이온네트워크와 스테이지엑스의 기술과 사업모델이 전혀 다르다는 것이다. 케이온은 공짜 주파수를 사용하고 광고·B2B 모델을 택한 반면, 스테이지엑스는 주파수를 구매해 소비자에게 직접 과금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케이온이 사용하는 주파수(22~23.6㎓)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용도자유대역 주파수로 고시한 무료 대역이다. 케이온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개발한 전용 백홀 기술 장비인 모바일 핫스팟 네트워크(MHN)를 사용한다. 반면 스테이지엑스는 4300억원 규모 주파수(28㎓)에 5G 기지국을 백홀 장비로 활용한다.
케이온은 지하철 서비스를 위한 유선망 제휴사로 LG유플러스(032640)와 SK브로드밴드와 접촉 중인 반면, 스테이지엑스는 KT가 구축한 28㎓ 지하철 설비 인수를 추진 중이다. 이런 가운데, 제4이동통신 탈락업체인 마이모바일은 케이온과 제휴해 자사의 설비 기반 알뜰폰(Full MVNO) 사업과 시너지를 낼 계획이다. 윤호상 마이모바일 대표는 “제4이통 사업권을 따기 위해 협력을 약속했던 중소 장비 업체 등과 케이온의 성공을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마이모바일 알뜰폰 고객에게 지하철을 탔을 때 50~100GB 데이터를 제공받는 구독 상품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초고속 지하철 와이파이’가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과제였다 해도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것은 쉽지 않다. 3년 전 지하철 왕십리 민자역사를 중심으로 시범사업을 진행했던 기업도 사업 모델을 관광지 중심으로 변경했다.
김협 넥스컨텔레콤 대표는 “통신비 절감에 도움이 되는 무료 와이파이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은 가능하지만 기술 만으로 투자받기는 어렵다”면서 “무료 와이파이 기반 소상공인 가게 홍보 시스템을 구축하는 일을 서울시와 협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모델은 지자체와 제휴해 소상공인 매장의 와이파이를 서로 연결, 시민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개념이다. 매장 인근 50m 반경을 지나는 행인에게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게 하고 이들에게 가게 홍보와 할인쿠폰 정보를 전송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