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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경은 이날 오전 중 해군의 표면공급잠수(SSDS) 기법을 이용해 수중 실종자 수색 및 헬기 동체 인양을 시도할 예정이다. 헬기 동체 인양계획이 나오면서 사고원인 규명에도 속도가 낼 것으로 보인다.
실종된 정비사인 차모(42) 경장을 찾기 위해 해군 함정의 도움을 받아 ‘SSDS’(표면공급잠수) 기법으로 깊은 수심을 수색할 계획이다.
표면공급잠수 기법은 물 밖에서 공기를 공급받으면서 수중 활동을 벌이는 작업이다. 심해에서의 인명 구조 등에 이용된다.
또 해상에서 실종자 표류 가능성을 고려해 해경 경비함정 5척, 해군 군함 3척, 해수부 어업관리선 2척, 항공기 4대(해경 2, 공군 1, 해군1) 등을 투입해 수색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해경은 해상 수색에 해수 유동 예측 시스템을 활용해 수색 구역을 확대한다.
해경은 전날 늦은 오후부터 이날 새벽까지 밤사이에도 조명탄 41발을 발사하며 야간 수색을 벌였지만 해상에 짙은 농무로 실종된 차 경장을 찾지 못했다.
야간 수색에는 선박 12척과 항공기 3대가 동원됐다.
앞서 8일 오전 1시 32분께 제주 서귀포시 대정읍 마라도 남서쪽 370㎞ 해상에서 남해해경청 항공대 소속 헬기(S-92)가 추락했다.
이로 인해 헬기에 탑승한 헬기 운영요원 4명(기장·부기장·전탐사·정비사) 중 부기장과 전탐사 등 2명이 순직하고 정비사 차 경장이 실종됐다. 기장 1명은 부상을 입었다.
사고 헬기는 지난 7일 대만 해역에서 조난신고가 접수된 교토 1호 수색에 투입될 중앙해양특수구조단 대원 6명을 해상에 떠 있는 경비함정 3012함에 내려 주고 항공유를 보충한 뒤 제주공항으로 복귀하기 위해 이륙했지만, 이륙 후 30∼40초 만에 활주 중 추락한 것으로 조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