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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가게는 외국인이 창업자라는 공통점이 있다. 맥파이는 미국과 캐나다 국적 외국인 4명이 2012년 공동 창업한 곳이다. 더 부스도 전 영국 이코노미스트 서울 특파원인 다니엘 튜더 등이 2013년 지인과 공동 창업한 맥줏집이다. 두 곳은 맥주 안주가 피자란 점도 같다. 우리가 ‘치맥(치킨·맥주)’를 즐긴다면 외국인은 ‘피맥(피자·맥주)’을 찰떡궁합으로 여기는 셈이다.
맥파이와 더 부스는 카스 맥주나 하이트 등인 페일 라거가 주류인 우리나라 맥주 시장에 큰 반향을 일으킨 곳이다. 맥파이는 미국식 페일 에일(덜 진한 에일 맥주)과 IPA(인디아 페일 에일), 영국식 진한 에일 맥주인 포터(Porter)와 독일식 필스너 라거 쾰쉬(Kolsch) 등을 생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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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곳은 지난 5~6년 사이 유명해지면서 여러 지역에 체인점을 냈다. 특히 더 부스는 경리단길 외에도 서울에만 8개 매장이 있다. 또 맥파이에 직접 가지 않더라도 여러 술집에서 맥파이가 제조한 수제 맥주를 마실 수 있다. 두 회사는 전국 유통망을 갖춘 대규모 수제 맥주계 ‘공룡’으로 떠올랐다.
그래도 원조가 최고다. 추운 날이 가고 따뜻한 봄볕이 비친다. 아무렇게나 자른 피자 한 조각을 든 채 갓 뽑은 생맥주를 들고 길가에 걸터앉으면 새삼 행복하다. 봄이 무르익고 여름이 다가올수록 길거리에서 마시는 시원하면서도 향긋한 맥주 한 잔은 간절하다. 사실 여름엔 좁은 골목이 미어터지도록 손님으로 북적이는 곳이다. 사람이 덜 찾는 적당한 봄날 주말에 ‘길맥’을 즐기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