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대상 추천작_클래식]콜레기움 보칼레 서울 '바흐 요한 수난곡'

장병호 기자I 2024.04.29 05:43:39

''제11회 이데일리 문화대상'' 상반기 추천작
종교 넘어선 음악 본연의 힘 증명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바로크 음악 전문 합창단 콜레기움 보칼레 서울의 저력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지난 3월 6일 서울 송파구 롯데콘서트홀에서 열린 콜레기움 보칼레 서울의 ‘바흐 요한 수난곡’의 한 장면. (사진=콜레기움 보칼레 서울)
지난해 ‘바흐 마태 수난곡’으로 주목을 받았던 콜레기움 보칼레 서울은 올해 ‘바흐 요한 수난곡’(2024년 3월 6일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으로 다시 한번 클래식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바로크 음악의 정수로 손꼽히는 ‘수난곡’을 2년 연속으로 재현한 흔치 않은 무대였다.

‘수난곡’은 예수의 수난 과정을 담은 작품이다. 기악과 성악이 한데 어우러진 ‘복합예술’로 바로크 음악의 정수로 손꼽힌다. 한국에선 ‘수난곡’을 만날 기회는 많지 않았다. 바로크 음악의 불모지인데다 전곡 연주 시간도 길어서다. 지휘자 김선아가 이끄는 콜레기움 보칼레 서울은 1년 만에 다시 ‘수난곡’을 무대에 올려 생소한 바로크 음악의 매력을 관객과 나눴다. 올해는 바흐 ‘요한 수난곡’ 초연 300주년으로 그 의미가 더 컸다.

‘요한 수난곡’은 ‘마태 수난곡’보다 군중 합창을 더 극적으로 강조하고, 수난의 고통과 창조주를 거부하는 세력과의 충돌을 보다 격정적이고 강렬하게 묘사해 색달랐다. 콜레기움 보칼레 서울 출신 성악가 홍민섭, 윤지, 정민호를 비롯해 베이스 우경식, 테너 김효종, 베이스 김이삭 등 외국에서 활동 중인 성악가가 참여해 완성도를 높였다. 바로크 시대 악기도 그대로 이용해 당시의 음악을 최대한 그대로 재현했다. 종교를 떠나 음악이 지닌 본연의 힘을 증명해 보였다.

△한줄평=“진지하고 밀도 높은 음악과 함께 예수의 고난을 묵상할 수 있었던 시간.”(국지연 컴퍼니 연 대표), “우리나라 바로크 음악 무대를 한층 깊고 풍성하게 하고, 바흐의 ‘수난곡’이 종교음악을 넘어 인류가 들어야 할 마스터피스라는 사실을 명확히 보여줬다.”(박선희 전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대표), “‘마태 수난곡’에 이어 ‘요한 수난곡’을 우리 연주가들의 힘으로 성공리에 공연함으로써 국내 시대연주 역사에 굵직한 획을 그었다.”(황장원 클래식평론가)

지난 3월 6일 서울 송파구 롯데콘서트홀에서 열린 콜레기움 보칼레 서울의 ‘바흐 요한 수난곡’의 한 장면. (사진=콜레기움 보칼레 서울)
지난 3월 6일 서울 송파구 롯데콘서트홀에서 열린 콜레기움 보칼레 서울의 ‘바흐 요한 수난곡’의 한 장면. (사진=콜레기움 보칼레 서울)
지난 3월 6일 서울 송파구 롯데콘서트홀에서 열린 콜레기움 보칼레 서울의 ‘바흐 요한 수난곡’의 한 장면. (사진=콜레기움 보칼레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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