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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오토는 올해 1분기 전기차 판매량은 10만~10만3000대로 예상보다 양호한 가이던스를 제시했다. 1월 판매량은 3만1165대로 전년 동기 대비 106% 늘어나며 현재 2~3월 판매량은 6만8835~7만1835대로 추정되고 있다. 이 연구원은 “3월에는 강한 신차 효과로 월 5만대 이상 인도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리오토의 첫 순수전기차(BEV) 모델인 Li Mega MPV와 기존 3개 모델인 L7, L8, L9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3월부터 인도를 시작한다”고 전했다. L9, L7는 모두 출시 초기에 월 1만대 이상 인도하는 등 강한 신차 효과를 누린 바 있다.
이에 따른 리오토의 올해 1분기 최대 예상 매출액은 321억9000만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71% 늘어날 것이라고 이 연구원은 판단하고 있다. 다만, 구형 모델에 대한 프로모션 등으로 전 분기 대비 평균판매단가(ASP)는 하락할 것이며, 매출 총이익률은 약 20% 수준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연구원은 “리오토는 2024년에도 신차 효과를 통해 성장을 이어갈 것이고, 저가 및 BEV 모델 출시를 통해 2024년 연간 판매량을 65만~80만대로 확대할 계획이며, 6월까지 월 7만대 이상, 연내에 월 10만대 이상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Li Mega의 사전 주문량이 1만5000~2만대 수준으로 추정되며, 사전 주문량을 소화한 후에는 월 2000대의 판매량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이 연구원은 “기존 모델 중 가장 저렴한 L7의 지난해 4분기 판매 비중은 40%를 차지했다. 따라서 L7보다 더 저렴한 L6 론칭에 따라 2분기부터 볼륨 성장이 예상되며, L6의 판매량은 월 4만대 이상으로 전망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L6 판매량 기여도 상승으로 인한 ASP 하락은 불가피하다는 설명이다. 그러면서도 이 연구원은 “리오토는 전기차 3사 중에서 가장 안정적인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는 업체이며, 마진 여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 긍정적인 의견을 유지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