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7일 민주당 총선기획단은 새로만든 4가지 현수막 디자인 시안을 안내하는 공문을 각 시도당에 보냈다.
새로운 현수막 디자인은 기하학적 무늬와 함께 ‘나에게 온당’, ‘정치는 모르겠고 나는 잘 살고싶어’, ‘경제는 모르지만 돈은 많고 싶어’, ‘혼자 살고 싶댔지 혼자 있고 싶댔나?’ 등의 문구가 담겼다. 민주당의 상징색인 파란색이 많이 줄은 게 눈에 띈다.
현수막 디자인과 문구는 기존 정치권 현수막 디자인을 탈피해보자는 취지에서 2030 세대의 취향을 고려했다는 게 민주당의 설명이다.
그러나 이 티저 현수막 공개 후 비판이 쏟아졌다. ‘청년혐오’처럼 읽힐 수 있다는 지적 때문이다.
민주당 청년당원 의견그룹 ‘파동’은 이날 긴급 논평을 통해 “감 없는 민주당, 청년세대가 바보인가”며 “문구의 수준이 가히 충격적”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청년세대의 고통을 ‘경제는 모르지만 돈은 많고 싶다’로 해석하는 민주당은 도대체 무슨 생각인가”이라며 “이번 일에 대한 민주당 총선기획단의 사과와 전면적인 인적 쇄신을 요구한다”고 지적했다.
무소속 김남국 의원은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2030 맞춤형으로 개인성과 다양성을 강조했다고 하지만, 시안의 메시지에 공감이 전혀 안 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18일 더불어민주당의 새 현수막을 놓고 “민주당이 젊은 정당이라는 착각, 586이 여전히 젊다는 착각을 버려야 한다”고 논평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