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고 3주 전 격리 해제된 70대 여성 김모씨는 ‘격리통지서’를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보내준다는 말에 오길 기다렸지만 받지 못해 29일 딸과 함께 직접 보건소 민원실을 찾았다. 김씨는 “생활지원금을 신청하려면 격리통지서가 필요하다는데 3주를 기다렸는데도 문자가 안 와서 왔다”며 “왜 안 보내주는지도 모르겠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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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리 해제된 확진자들이 보건소로부터 문자메시지로 받는 ‘격리통지서’는 기존 발급하던 격리해제확인서를 대체하는 것으로 이달부터 시행하고 있다. 격리통지서엔 이름과 격리기간, 격리장소 등 기본적인 사항이 적혀 있으며 생활지원금을 신청하거나 직장에 자가격리를 증명하기 위한 기관 제출용으로 쓰인다. 하지만 오미크론과 스텔스 오미크론 등 변이 여파에 따른 확진자 폭증에 격리통지서를 제때 받지 못하는 이들이 속출하는 등 시스템은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다.
보건소에서 문자로 격리통지서를 받지 못했다면 △재택관리지원 상담센터 △직접 방문 △인터넷 홈페이지로 발급받을 수 있다. 다만 보건소는 업무 과부하 상태로 전화연결조차 쉽지 않은 상황이라, 격리해제자들은 차라리 보건소를 직접 찾아가는 게 빠르다고 입을 모은다. 보건소 홈페이지를 통한 발급은 일부 지자체에서만 시행하는데다 60대 이상 고연령층은 인터넷 이용에 능숙치 않아 직접 방문이 편하다는 이들도 많다.
실제로 이날 이데일리가 찾아간 서울의 한 보건소의 민원실은 격리통지서를 받기 위한 시민들로 가득했다. 선별 진료소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한산하던 몇주 전 풍경과 많이 달랐다. 지난 24일부터 온라인 발급을 시작하며 1주 전보다 대기하는 인원은 줄었지만, 발급 안내를 돕기 위해 보건소 입구에 추가로 배치된 직원들은 여전히 번호표를 나눠주고 있었다.
주말 동안 인터넷으로 격리통지서를 발급하려다 답답함에 보건소를 찾아왔다는 60대 여성 이모씨는 전화 연결조차 힘들었다고 했다. 이씨는 “딴 데는 다 (문자로) 보내준다는데 왜 여긴 격리통지서를 안 보내주는 건지 모르겠다”며 “생활지원금 신청하려면 필요한데 휴대폰으로 보내주면 편한 걸 굳이 여기까지 오게 한다”고 성을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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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택치료 ‘전화연결’도 어려워…앞으론 바뀔까
확진자 증가에 따른 시스템 마비는 재택치료를 하는 동네 병·의원도 다르지 않다. PCR(유전자 증폭)검사를 거친 확진자들은 동네 병·의원에 전화를 걸고 비대면 진료 접수를 한 뒤 의사와 통화해 진료와 처방을 받는다. 하지만 확진자가 크게 늘면서 재택치료를 위한 전화연결도 쉽지 않은 데다 보건소에서 확진자로 등록을 완료해야 코로나19 처방을 받을 수 있어 시간적 공백도 존재한다.
공휴일에 확진 판정을 받은 최모(27)씨는 재택치료를 받기 위해 다음날 바로 동네 병원에 전화했지만 “아직 확진자라고 안 떴다. 보건소에서 등록을 해줘야 하는데 요청해보라”는 말을 들었다. 최씨는 “목이 너무 아파서 좀 더 강한 약을 처방받으려고 하는데 확진자로 아예 전산에 안 뜬다고 하니까 재택치료가 안된다고 하더라”며 “결국 부모님이 대신 병원에 방문해 처방을 받아 약을 먹었다”고 토로했다.
이에 방역당국은 오는 30일부터 확진자들을 대상으로 동네 병·의원 어디서든 대면진료가 가능토록 지침을 바꾸기로 했다. 한의원을 포함한 병원급은 30일부터, 의원은 내달 4일부터 외래진료센터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 후엔 별도 심사 없이 신청한 날부터 즉시 대면진료를 할 수 있다.
정기석 한림대 성심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보건소가 업무가중, 인력난으로 엉망진창이 된 지 오래됐다”며 “동네 병·의원에서 확진자 등록을 할 수 있게 하고 발급 진단서로 생활지원금을 받게 하는 등 이제는 의사와 의료기관에 전적으로 맡겨야 할 시기”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