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야후 경영권을 둘러싼 논란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정치권이 끼어들면서 한일 대립으로 비화하는 양상마저 보인다. 하지만 이번 사태는 당사자인 네이버의 판단을 최우선으로 존중하는 게 옳다. 네이버는 5년 전 일본 소프트뱅크와 지분율 50대 50으로 지주사 A홀딩스를 설립했다. 일본판 국민 메신저인 라인야후는 A홀딩스의 자회사다. 지난 10일 네이버는 라인야후 매각에 대한 공식 입장문을 냈다. “지분 매각을 포함해 모든 가능성을 열고 소프트뱅크와 성실히 협의해 나가고 있다”는 내용이다. 앞서 8일 이데자와 다케시 라인야후 최고경영자(CEO)는 “네이버에 자본 변경을 강하게 요청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미 지분 매각 협상이 진행 중이란 뜻이다.
업계에선 네이버 지분 가치를 약 10조원으로 평가한다. 인공지능(AI) 관련 사업에 총력을 쏟고 있는 네이버로선 ‘실탄’을 보강할 기회이기도 하다. 네이버가 “회사의 미래성장 가능성을 높이고자 회사 자원의 활용과 투자에 대한 고민과 검토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고 밝힌 데는 이런 속사정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사태가 정치 쟁점화하면서 네이버는 곤란한 처지에 빠졌다. 당장 지분을 매각하면 일본 정부의 압력에 굴복했다는 비판이 나올 게 뻔하다. 지금으로선 네이버와 소프트뱅크 양측이 당분간 냉각기를 갖고 협상을 차분하게 풀어가는 게 상책이라고 볼 수 있다.
‘행정 지도’를 빌미로 사태를 촉발한 일본 정부의 강압적인 태도도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다. 안철수 의원은 “일본 정부의 조처는 적성국에 버금가는 반시장적 조처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더구나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 뒤 두 나라 관계가 해빙기에 접어든 시기에 일이 터졌다. 일본 정부는 네이버 지분 매각은 기업 간 자율 판단을 존중한다는 점을 공개 천명해주기 바란다.
재차 강조하지만 라인야후 사태는 당사자인 네이버의 선택이 가장 중요하다. 일본 정부로부터 부당한 압력이 있다면 우리 정부와 긴밀한 공조 아래 당당히 맞서기 바란다. 그러나 “이토 히로부미의 후손들이 한국의 사이버 영토를 강탈했다”는 등의 표현으로 양국의 과거사를 자극하는 정치권의 감정적 반일 대응은 되레 네이버의 선택지를 좁힐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