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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때문에 김포에서는 아예 서울로 편입돼 ‘광역철도’(국비 7대 지방비 3)가 아닌 ‘도시철도’(국비 4대 지방비 6) 형태로 진행하자고 주장한다. 어떤 경우에도 검단을 경유할 가능성이 커 도시철도보다는 광역철도로 사업 추진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다만 현재 오세훈 서울시장 취임 이후에도 신규 경전철 사업이 대거 지지부진한 것을 고려하면 비현실적이라는 평가다. 김포가 서울로 편입되면 버스 교통은 확 달라질 전망이다. 김포골드라인 문제가 심각하자 서울시는 출퇴근 시간에 한시적으로 운영하는 ‘서울 02’(서울동행버스) 운행을 시작했는데 이 때도 서울 시계인 김포공항역까지만 운영한다. 하지만 서울로 편입된다면 서울 시내 곳곳까지 버스가 다닐 수 있다.
실제 경상북도 군위군이 대구시에 편입된 이후 두 지역 간 버스 이동이 대폭 개선되기도 했다. 하지만 만성 교통난인 서울은 쉽게 접근할 문제가 아니라는 지적도 나온다. 강승필 대중교통포럼 회장은 “경기 남부에서 서울로 오는 버스가 너무 많아 지금도 경계인 양재(강남)역에서 일단 하차한다”며 “교통난 심화와 더불어 기존 서울시내 운송 업체들의 불만도 해결해야 한다”고 했다.
서울이 ‘메가시티화’한다면 현재 정치권의 공방 차원을 넘어 새로운 체계를 도입해야 한다고 했다. 강승필 회장은 “엄밀히 말하면 현재 메가시티 문제는 예전보다 경기도와 서울 간 교통이 좋아져서 나오는 얘기다”며 “만약 실제 서울이 메가시티가 된다면 철도, 버스 등 교통 문제를 현재 잣대가 아닌 새로운 눈으로 보고 이에 맞는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