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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평가는 민원실 내·외부 환경 및 민원서비스 분야에 대한 서면심사, 현지검증, 암행평가, 고객만족도 평가 등 4단계로 진행됐다.
서울시교육청 민원실은 2017년 최초 국민행복민원실 지정에 이어 2020년 재인증, 올해까지 3회 연속 국민행복민원실로 선정돼 2025년까지 국민행복민원실 인증을 유지(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중 유일)하게 됐다.
서울시교육청은 △언어 장애가 있는 민원인의 의사소통을 위해 듀얼모니터로 동일한 화면을 보며 워드로 쌍방향 질문, 답변하는‘필담모니터’설치 △외국인 민원의 원활한 통역(65개 언어) 및 해결을 돕는‘인공지능 통번역기’비치 등 민원취약계층을 위한 편의시설 운영에 대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민원인과 민원담당 공무원 모두의 안전 보장을 위한‘안전요원’배치 △민원인의 폭언 및 폭행 등에 대비할 수 있는‘휴대용보호장비’구비 △감정노동 피해예방 및 회복탄력성 강화를 위한‘힐링 프로그램’운영 등 안전한 환경 구축 및 민원담당자 보호 분야도 주목받았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앞으로도 적극적인 민원 서비스를 통해 국민행복민원실 인증 기관에 걸맞은 서울시교육청이 될 수 있도록, 차별화된 민원실 환경 조성과 선진 민원 시스템 구축,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