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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장애인과 유공자 등이 사용하는 ‘감면 하이패스 단말기’는 일반 하이패스와 달리 본인 탑승여부 확인을 위해 지문 인식기가 설치된 단말기를 별도 구매해야 했다. 또한 감면 대상자의 탑승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승차 또는 주행 중 4시간마다 지문을 인증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이에 도로공사는 별도의 인증절차가 없는 ‘통합복지카드 하이패스 감면 서비스’를 도입했다. 개선된 방식은 ‘서비스 사전 신청’ 후 일반 하이패스 단말기에 발급받은 통합복지카드를 삽입만 하면 통행료 납부가 가능하다. 위치정보 연계 운영시스템을 통해 개인별로 사전 동의된 휴대전화 위치조회만으로 본인의 탑승 인증이 가능해 지문인증 등의 번거로운 절차가 간소화됐다.
도로공사는 지난해 8월부터 2개월 간 실시한 시범사업 결과 만족도는 91.5점으로, 기존 지문인증 감면단말기 만족도인 56.8점보다 62%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장애인 하이패스 이용률 또한 60%에 육박하며 꾸준히 증가 중이다. 이는 장애인 이용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기 위해 사전 설문, 전문가 검토, 관련단체 등과의 협의를 추진함과 동시에, 장애인의 관점에서 불편사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라는 게 도로공사 측 설명이다.
통합복지카드 하이패스 감면 서비스는 현재 한국도로공사가 운영 중인 전 노선과 도로공사와 연계된 민자고속도로 13개 노선에서 이용 가능하다. 올 상반기 중 나머지 비연계 민자고속도로 8개 노선에서 이용 가능하도록 확대할 예정이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새로운 감면 서비스 개선 사업을 통해 장애인 및 유공자 등의 고속도로 이용 불편사항을 해소하려고 노력했다”며 “앞으로도 사회적 약자를 위한 다각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해 고객 중심 경영을 적극 실천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