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사는 ‘일상이 콘텐츠다’를 주제로 강연과 전시, 체험, 이벤트, 비즈니스 상담 등 50여 개 프로그램이 이틀간 이어진다. 올해부터 행사 파트너로 합류한 차세대융합콘텐츠산업협회, 한국버추얼휴먼산업협회, 한국인디게임협회, 한국인플루언서콘텐츠협회, 성균관대(인간AI인터랙션 BK21사업단·글로벌융합학부)가 공동 기획·운영하는 프로그램들이다.
메인 프로그램은 융복합 콘텐츠 개발부터 활용법을 알려주는 ‘CU 이노베이션 포럼’이다. 29일은 3차원(3D) 영상 제작사에서 몰입형 미디어아트 전시관 ‘아르떼뮤지엄’ 운영사로 성장한 디스트릭트, 스튜디오프리윌루전, 띵스플로우가 강연 무대에 오른다. 3개 회사 모두 최근 융복합 콘텐츠 업계와 시장에서 ‘게임체인저’로 주목받는 곳들이다.
‘돈이 되는 콘텐츠 개발과 활용법’을 알려주는 코너도 예정돼 있다. 토스와 틱톡, 로블록스 소속 콘텐츠·마케팅 전문가들은 영상, 게임 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과 노하우를 들려줄 예정이다. 애니메이션 ‘심슨가족’ 원작자인 랄프 소사 총감독, 이영재 영차컴퍼니 대표, 애덤 스타인먼 마운트로열필름 대표는 지적재산권(IP) 커머스를 주제로 콘텐츠 비즈니스 전략을 소개한다.
|
게임 기획부터 개발, 서비스의 전 과정을 기초부터 알려주는 코너도 이틀간 진행한다. 인디게임협회 주관의 ‘게임 개발자 콘퍼런스’(KGDCon)는 이틀간 게임 기획과 개발, 마케팅 분야 15명 전문가의 릴레이 강연이 이어진다. 전시 체험존에선 18개 게임 개발사의 미공개(신작) 게임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글로벌 숏폼 영상 플랫폼 틱톡과 인플루언서콘텐츠협회는 29일과 30일 오후 1시부터 ‘인플루언서 허브’를 진행한다. 현재 활동 중인 400여 명 인플루언서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교육·실습 프로그램이다. 갓 입문한 새내기는 물론 인플루언서 지망생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베네타, 순이엔티, 두호컴퍼니 등 메이저 MCN 회사 소속 메가 인플루언서 제이드, 연피디, 틱톡맨, 키융 등의 릴레이 강연 외에 현장에서 직접 찍은 영상을 편집해 업로드할 수 있는 스튜디오 부스도 운영한다.
29일로 예정된 ‘디지털 콘텐츠 비즈니스 데이’는 김대식 KAIST 교수, 엔비디아코리아 대표를 지낸 유응준 케이투스 지사장 등이 강연에 이어 직접 트랜드 코칭에 나선다. 30일 오후 1시부터는 성균관대 인간AI인터랙션 BK21사업단 소속 교수와 연구진이 ‘AI, 나를 위한 콘텐츠를 선사하다’를 주제로 AI를 활용한 콘텐츠 기획과 디자인, 개발법을 들려준다.
평소 경험해보지 못한 이색 디지털 콘텐츠 이벤트는 이번 행사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필수 코너다. AI 모션캡처 회사 더싸이언티스트는 29일 개막식 특별공연으로 국내 최초 AI와 실제 무용수 합동 한국무용 공연을 선보인다. 같은 날 오후 랄프 소사 총감독은 라이브 드로잉쇼를, 버추얼휴먼산업협회는 ‘버튜버(버추얼 유튜버) 팬미팅’과 ‘버추얼 휴먼 VJ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다.
2024 콘텐츠유니버스 코리아 관련 자세한 내용은 행사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