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SRT 운행 지역을 영·호남 일반선까지 확대
민주당 “서대전역 패싱 악몽 재현…대전시 뒷북행정”
국힘 “대안없는 남 탓…서대전~논산구간 직선화 시급”
시민들 “대전시·국회의원 모두 책임…문제해결 나설때”
| 2022년 9월 2일 국회 본관에서 이장우 대전시장(가운데 오른쪽)과 장철민(오른쪽), 황운하(가운데 왼쪽), 박병석(오른쪽 3번째), 박범계(오른쪽 2번째), 조승래(왼쪽 2번째), 이상민(왼쪽 3번째), 박영순(왼쪽) 등 대전을 지역구로 둔 국회의원들이 정책협의회를 가진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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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정부의 고속열차 운행확대 계획에 서대전역이 배제된 것과 관련해 지역 정치권이 대안 제시보다는 상호 공방에만 화력을 집중하면서 시민들로부터 질타를 받고 있다. 특히 대전시 등 지방정부의 수장은 국민의힘이, 대전지역 국회의원 의석수 7개를 모두 차지한 더불어민주당이 상호 책임공방을 벌이고 있는 동안 대전이 철도 교통의 오지로 전락할 위기에 처했다는 지적이다. 국회, 대전시 등에 따르면 국토부는 올해부터 SRT 운행 지역을 일반선인 경전·전라·동해선으로 확대한다. 그간 SRT는 경부·호남 고속철도만 운행이 가능했지만 이들 노선과 연결된 일반 선로에도 열차가 다닐 수 있게 되면서 영·호남 지역주민들도 편리한 고속열차 이용이 가능해졌다. 이 방식은 열차를 별도로 증편하지 않고, 기존 경부·호남선을 운행했던 열차 32편 중 일부를 일반선에 분배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대전이 또 소외됐다”는 불만이 나오고 있다. 호남행 SRT는 모두 오송역에서 갈라져 호남고속철도로만 운행했기 때문에 서대전역은 경유지에서 배제돼 왔다. 기존 열차 노선을 활용한다면 서울에서 출발해 호남으로 향하는 SRT는 운행시간이 다소 지연되더라도 오송역에서 서대전을 경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대전에서는 정부의 이번 SRT 운행 확대 계획에 대해 납득하기 어렵다는 분위기가 지배적이다.
| 호남선 KTX 전용선로의 오송-익산 우회건설로 차편 감소 등 침체를 겪고 있는 서대전역 전경. (사진=대전시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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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정부의 정책 수정을 이끌어야할 지역 정치권은 네 탓 공방만 벌이고 잇는 상황이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고속철 서대전역 패싱 악몽이 박근혜 정부에 이어 윤석열 정부에서도 재현되고 있다”며 “SRT전라선 마저 서대전역을 지나칠 경우 호남선 역 중 이용자가 4번째로 많은 서대전역은 빈껍데기 역으로 전락할 우려마저 사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이동편의와 수요 등 교통학적으로 접근해야 될 고속철 운행이 또다시 지역간 갈등이자 정치적인 방식으로 결정된다면 대전시민의 분노만 커질 뿐”이라며 “대전시가 뒤늦게 대책마련에 나선다고 하지만 뒤늦은 대응은 ‘소 잃고 외양간만 고치겠다’고 나선 꼴”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국민의힘 대전시당은 국토부 업무추진계획에 우려를 표명하면서도 민주당의 ‘대전패싱’ 주장에 대해서는 “대안 없는 남 탓”이라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대전시당은 “서대전역을 경유하게 될 경우 직선화가 이뤄지지 않은 일반선을 지나야 하기 때문에 표정속도가 떨어진다. 이로 인해 호남선을 이용하는 호남시민들이 시간 지연을 이유로 서대전역 경유를 반대하는 것”이라며 “호남의 반발을 무마하기 위해 가장 시급한 서대전~논산 구간 직선화부터 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지역 정치권과 대전시간 엇박자도 도마 위에 올랐다. 충청권의 한 지자체 관계자는 “국토부가 SRT 운행 수혜지역을 확대하기로 한 데는 SRT가 지나는 경부·호남고속철도 주변을 지역구로 둔 국회의원들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의원들의 입김이 컸기 때문”이라며 “영·호남 국회의원들이 이 사안에 적극 나서고 있는 반면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들은 대전시와 공조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시민들은 “여태까지 대전시와 지역 정치권은 무엇을 하고 있는 것인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서 “이번 SRT의 서대전역 패싱은 전적으로 대전시와 지역 국회의원들에게 책임이 있으며, 더이상 지역 현안에 침묵하지 말고 문제 해결에 나설 때”라고 촉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