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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와 SH공사는 주거복지에 대한 공공의 역할 확대를 위해 신속한 움직임에 나섰다. 주거 여건이 열악한 민간임대 취약계층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주거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팔을 걷어붙인 것이다. 대표적인 것이 지역별로 운영되던 주거복지지원센터를 중앙 운영·지원 방식으로 대폭 손본 것이다.
종전까지 서울 시내 11곳에 마련된 주거복지지원센터는 지역별로 민간에 위탁해 운영되고 있었다. 그러나 서비스를 받는 인원이 제한적이고 자치구별로 서비스 품질에 격차가 크다는 지적을 많이 받아왔다. 서울시의회는 지난 3일 열린 도시계획상임위원회에서 보편적인 주거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서울시 주거복지센터→지역센터→콜센터’의 운영 체계를 담은 ‘서울시 주거 기본 조례안’을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지역별로 나뉘어 있던 주거복지센터가 SH공사가 운영하는 중앙 운영 방식으로 대폭 수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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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 신규 센터는 △임대주택 입주 △주거비 지원 △주택 개량 등의 업무를 맡게 된다. 구체적으로 주거복지센터 총괄센터는 지역센터 교육·관리·평가 수행·콜센터 총괄·상담데이터 관리 분석을 통한 정책 개발 및 제안 등을 수행한다. 강남·강서·성동·동대문구에 들어설 지역센터는 시민에게 주거복지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콜센터에서 의뢰받은 방문 상담 수행, 지역 특화사업, 홈페이지 플랫폼 구축 등을 담당한다.
SH공사 관계자는 “서울시와의 협의를 거쳐 오는 5월부터 12월까지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이후 주거복지센터 사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할 것”이라며 “장기적으로 지역센터의 범위를 촘촘히 해 주거복지의 사각지대를 없애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