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기획) 2009년 창업시장 전망 (1) 소형매장이 늘어난다

강동완 기자I 2008.12.22 09:33:00

생계형 창업(소자본 창업)

[이데일리 EFN 강동완기자] 이미 2008년부터 시작된 불황의 영향은 2009년에도 계속될 것으로 예측되며, 이로 인해 경쟁력없는 점포들의 몰락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경기불황과 함께 창업시장이 얼어붙으면서 내년 2009년도 전망이 궁금해지고 있다. 이에 2009년 창업시장의 전망을 각계각층의 의견을 통해 들어본다.(편집자주)

서민경제의 양극화가 심해지면서 창업시장에도 크고 작은 변화의 조짐이 일고 있다.

모든 창업이야기 올창이(http://www.allchang2.com/) 성대권 대표는 "2009년 창업 시장은 장기화 되고 있는 불황에 대한 안정성이 어느 정도 검증된 탄탄한 프랜차이즈 본사 및 사업성이 확실한 아이템이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또한 성 대표는 "그와 함께 소자본 투자로도 안정적인 매출 유지가 가능한 아이템들이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며 "소자본 생계형 창업과 투자형 창업이라는 창업의 양극화 현상 또한 더욱더 뚜렷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젊은 층과 생계지책를 위한 여성창업자의 증가로 인터넷 소호창업을 비롯한 소자본 생계형 투자가 늘어나고, 이와 반해 창업주체가 직접 전면에 나서지 않고, 실력있는 경영인을 고용해 간접 창업을 하는 이른바 투자형 창업이 조심스럽게 확산되고 있다는 것.

◇ 어려운 경기불황과 고용불안요인으로 생계형 늘어날듯

경기불황에 따른 취업난, 구조조정 등의 고용불안 요인으로 취업을 포기하고 창업으로 눈을 돌리는 젊은 층의 생계형 창업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불황이 장기화 되면서 청년실업의 증가로 청년창업자를 포함한 여성창업자, 명예퇴직자 등이 창업대열에 합류하면서 실직적인 창업을 고려하는 창업자 층이 다양화 되었지만, 소비심리의 위축, 창업자금 조달과 주변의 만류 등 내외부적인 요소로 당장 직접적인 창업전선에 뛰어들 사람들은 다른 해와 비교해 그리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이런 불안요인들 속에서도, 창업을 하기에 앞서 창업관련 각종 세미나, 교육 등을 활용하여 자신에 맞는 아이템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정부를 비롯한 각종 민간 단체에서 마련하는 창업 자금 지원 시스템을 적절히 활용한 자영업자들의 창업이 가세한다면, 현 시점과 같은 경기 둔화에도 불구하고 창업시장은 오히려 활기를 띨 것으로 보인다.

생계형 창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보다 본인에게 맞는 창업 아이템의 면밀한 분석은 물론, 해당 프랜차이즈 본사의 시스템 지원이 확실한 탄탄한 프랜차이즈의 선정이 무엇보다 우선시 되야 할 것이다.

현재 탄탄한 시스템을 구축한 프랜차이즈 본사들의 아이템 중 소자본 창업자들의 조건을 충족시킬수 있는 브랜드는 그리 많지는 않다. 대게 신생 브랜드나 시스템 적으로 미흡한 브랜드들이 대부분으로 보인다.

◇ 불황기에는 대형점포보다 소형점포가 유리하다.
 
투자비도 적게 들고 실패하더라도 부담이 적고 투자비 회수도 빠른 편이다. 또 인건비가 적게 들어 부부창업이 가능하고, 경비 부담이 적어 매출이 적어도 버텨나가기가 쉽다.
 
불황에 강한 외식업종인 국수전문점이나 미니 토스트 전문점, 저가 스테이크 전문점, 업그레이드 도시락점, 분식점 등이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된다.

소형 점포 바람의 다른 한편에는 일류 바람이 불고 있다. 일본식 라면을 판매하면서 저녁에는 사께를 즐길 수 있는 주점겸용 라멘집이 주인공. 일본인들이 직접 창업한 업종을 비롯 대기업 계열사가 런칭한 브랜드까지 다양해 창업자들의 선택폭이 넓다.
 
LG패션에서 100% 출자한 외식 전문기업 엘에프푸드가 운영하는 일본전통면전문점 ‘하꼬야(www.hakoya.co.kr)’는 주요 재료를 일본 현지에서 생산, 공급하여 일본 라멘의 오리지널리티 유지하고 있다.
 
2009년에는 일본의 규동과 삼각김밥을 가격파괴로 판매하는 소형 점포도 곧 선을 보일 예정이다. 
 


▶ 관련기사 ◀
☞(김갑용의 프랜차이즈엿보기) Why, What, How로 풀어보는 2009년 창업
☞(창업기획) 2009년 창업시장 전망 (6) ‘엔터테인먼트 쇼핑몰’ 증가한다
☞(창업기획) 2009년 창업시장 전망 (5) 1인기업의 시대가 열린다.
☞(창업기획) 2009년 창업시장 전망 (4) 발 빠르게 대처해야 살아남는다
☞(김상훈의 부자가게 만들기) 2009년 업종전환형, 실속형, 은퇴 창업 수요가 는다
☞(창업기획) 2009년 창업시장 전망 (3) 다양한 투자, 위탁경영 창업 늘어날듯
☞2009년 인터넷 쇼핑몰 키워드, 감성에 호소하라
☞(창업기획) 2009년 창업시장 전망 (2) 09년도 창업시장은 ‘코스닥’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