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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마리서치가 2017년 화장품을 론칭한 지 7년 만에 코스메틱 사업부의 매출은 의료기기 분야와 함께 핵심 사업부문으로 빠르게 성장했다. 최근 3년간 파마리서치의 화장품 매출은 2021년 272억원(17.6%)→2022년 384억원(19.7%)→2023년 600억원(23%)로 증가했다. 같은 기간 전체 매출에서 화장품이 차지하는 비율도 17.6%→19.7%→23%로 꾸준히 늘었다. 올 상반기 화장품 매출은 376억원으로 전체 매출의 23.8%를 차지했다.
이처럼 화장품 사업이 승승장구하는 이유는 파마리서치의 히트 피부미용 의료기기 리쥬란의 덕이 컸다. 파마리서치는 리쥬란을 활용해 화장품 브랜드 리쥬란 코스메틱을 만들었다. 리쥬란은 파마리서치가 2014년 출시한 제품으로 ‘스킨부스터의 원조’로 손꼽힌다. 스킨부스터란 피부 상태를 촉진시켜줄 수 있는 다양한 성분이 들어있는 고농축 약물을 진피층에 직접 주입해 피부 본연의 건강을 회복하도록 하는 시술이다.
리쥬란 코스메틱은 리쥬란에서 파생, 탄생했다. 송준민 파마리서치 코스메틱사업팀 팀장은 “파마리서치가 PDRN 성분으로 피부미용 의료기기를 만들어 판매하면서 연구해보니 PDRN 성분을 피부에 발라도 효과가 있다는 결과가 나와서 화장품 사업으로 확장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PDRN 성분은 연어의 정소 등 생식세포에서 DNA 조각을 추출한 물질로 주로 조직 재생, 각막 재생 등 의약품에 활용된다.
송 팀장은 리쥬란 코스메틱의 차별성이 자체 생산하는 PDRN 성분 그 자체에 있다고 봤다. 그는 “PDRN이라는 게 연어에서 추출한 DNA 조각”이라며 “합성해서 만드는 성분이 아니라 추출하는 것이기 때문에 원물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했다. “이어 파마리서치는 우리만의 원물을 100% 활용하기 때문에 타사의 PDRN과는 성능의 차이가 분명히 있을 것”이라며 “지금은 PDRN이 ‘대일밴드’처럼 일반명사화됐지만 우리만의 특허로 독특하게 만들어낸 PDRN이기 때문에 타사와 공법과 원물이 달라 동일한 효과를 낼 수 없다고 본다”고 했다.
◇미용의료기기 ‘리쥬란’ 덕에 화장품도 고속 성장
리쥬란 시술과 리쥬란 코스메틱은 상호배타적인 관계가 아니라 상호보완적으로 시너지를 낸다는 게 회사 측의 판단이다. 리쥬란 코스메틱의 경우 주사로 유효성분을 주사하는 방식이라 통증이 있는 리쥬란 시술과 달리 고통이 없다는 점이 강점이다. 대신 비교적 즉각적인 피부 개선 효과를 보이는 리쥬란 시술에 비해 천천히 효능이 나타난다.
송 팀장은 “리쥬란의 경우 즉각적인 효과가 좋지만 주사를 맞고 1개월 후 효과가 가장 좋고, 리쥬란 코스메틱 역시 1~2달 정도에 가장 좋은 효과를 낸다”며 “지속적으로 화장품을 바르면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리쥬란 코스메틱의 경우 리쥬란의 후광 덕에 빠르게 자리 잡은 점도 있다는 게 송 팀장의 분석이다. 그는 “리쥬란 코스메틱은 리쥬란 시술의 파트너”라며 “의료기기 사업만 진행했을 때보다 화장품 사업을 같이 하다 보니 서로 시너지가 났다”고 했다. 이어 “리쥬란 코스메틱을 몰랐던 사람들은 리쥬란 시술을 받으면서 화장품에 대해 알게 되고, 주사만 알던 사람들은 리쥬란 코스메틱을 알게 되는 일도 많았다”고 덧붙였다.
의료기기 사업에서 출발한 화장품 브랜드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화장품 브랜드하고는 차별화된다는 게 그의 진단이다. 송 팀장은 “리쥬란 코스메틱은 다른 (화장품) 회사는 하지 않는 걸 하는 브랜드라고 생각한다”며 “실제 원료도 의료기기까지 만들었던 데서 갖고 왔고, 롯데백화점에 입점할 수 있었던 것도 이런 브랜드가 없었다는 독특함이 주효했다”고 짚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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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쥬리프는 지난 4월부터 5월까지 잠실 롯데월드몰에서 열었던 팝업스토어에서 소비자들이 대거 몰려들면서 조기 완판되는 대히트를 기록하기도 했다. 해당 팝업스토어에서 159만원 상당의 리쥬리프를 하루 10명 한정으로 79만원에 할인 판매하자 연일 ‘오픈런’ 행진이 이뤄진 것이다. 송 팀장은 “오픈런은 처음 경험해보는 일이었다”며 “단기간에 많이 구매해주셔서 팝업매장 중 역대 최고 매출을 달성했다”고 했다. 이처럼 화장품 사업부에서 판매하는 리쥬리프는 의료기기 사업이 아니라 화장품 사업 매출로 집계된다.
◇美·유럽 수출 통해 뷰티 전문 스킨케어 브랜드로 우뚝 설까
앞으로 수출이 얼마나 증가할지도 관전 포인트다. 송 팀장은 “리쥬란 코스메틱의 수출이 제대로 시작된 지는 2~3년 정도 됐다”고 했다. 그럼에도 파마리서치의 해외 진출 속도는 상당히 빠른 편이다. 파마리서치는 올해 상반기 일본, 동남아 등에 오프라인 화장품 매장 100곳 입점에 성공했다. 추가 입점과 함께 미국, 유럽 등 선진 시장 진출도 준비 중이다. 송 팀장은 “동남아 시장도 보고 있지만 주력하고 있는 곳은 미국, 유럽 시장”이라고 강조했다.
파마리서치의 목표는 화장품 사업부의 매출을 의료기기 사업부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이다. 이를 통해 리쥬란 코스메틱이 뷰티 전문 스킨케어 전문 브랜드로 우뚝 설지 기대된다. 이정우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파마리서치의 성장동력인 화장품과 의료기기 성장이 지속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