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BC 보도에 따르면 블레인 커티스 제프리스 애널리스트는 인텔(INTC)과 엔비디아(NVDA)와의 경쟁이 점차 치열해지고 있다는 점을 주요 우려로 지목했다. 커티스 애널리스트는 “제프리스가 실시한 벤치마크 분석 결과에서 AMD의 그래픽처리장치(GPU)가 오픈소스 AI 모델들 전반에서 엔비디아보다 현저히 낮은 성능을 보였다”고 밝혔다.
커티스 애널리스트는 “AI 시장에서 AMD가 의미 있는 진전을 이루지 못하고 있으며 2026~2027년 예상되는 100~150억 달러의 AI 매출 전망을 뒷받침할 근거가 부족하다”고 평가했다. 또한 인텔의 새 CEO가 전략적으로 더 유연한 접근을 취하며 내년부터 경쟁력 있는 신규 칩 생산에 돌입할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점도 AMD에게는 부담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제프리스는 AMD가 PC 및 서버 시장에서 점유율 확대를 이뤄왔지만 AI 부문에서는 기대에 못 미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커티스 애널리스트는 “AMD 주가는 이미 크게 조정됐지만 월가의 실적 추정치는 여전히 낙관적이며 단기적으로는 하방 리스크가 더 크다”고 전했다.
이날 오전 9시 23분 기준 개장전 거래에서 AMD의 주가는 3.67% 하락한 106.15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AMD 주가는 올해들어 8.8% 하락했으며 지난 12개월 기준으로는 약 38.6% 하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