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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포스코 만난 與 "기후위기 심각…규제 개혁으로 산업계 돕겠다"

김한영 기자I 2025.03.13 16:55:01

13일 국힘 기후위기대응특위 정책 간담회
산업계 "R&D 속도·규모 개선과 전기차 보조금 확대를"
산업부 "기후테크 투자 확대하겠다…예산 협조 부탁"
이날 국회 기후특위 구성안 통과…추가 논의 이어갈 듯

[이데일리 김한영 기자] 국민의힘은 13일 산업계 인사들과 만나 기후 위기로 인한 산업계의 어려움을 청취했다. 기업 관계자들은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해 국가 차원의 연구·개발(R&D) 예산 확대와 전기차 보조금 증액 등을 요구했다. 향후 국회 차원의 기후특별위원회에서 산업계의 요구 사항을 논의할 계획이다.

국민의힘 기후위기대응특별위원회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후, 국민께 듣겠습니다’ 정책 간담회를 열고, 산업계가 기후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규제 개선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간담회에 참석한 권성동 원내대표는 “기후 위기로 세계 곳곳에서 큰 재난이 발생하고 있다”며 “우리 당은 산업계의 목소리를 귀담아듣고, 산업 발전을 위해 규제 개혁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기후위기대응특위 정책간담회 ‘기후산업으로 50년 성장을 재현하다’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이날 간담회에는 권 원내대표를 비롯해 임이자 비상대책위원, 김용태 비대위원,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여당 간사인 김형동 의원, 김소희 의원 등이 참석했다. 산업계를 대표해 김기수 포스코 부사장, 이종국 현대자동차 상무, 이기춘 코오롱인더스트리 전무, 육심균 두산에너빌리티 원장, 박기서 KC코트렐 사장, 오상준 한화토탈에너지스 연구소장, 민승배 한국3M 부사장 등이 자리했다.

기업 관계자들은 한국 산업이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R&D 예산을 확대하고 연구 개발 속도를 높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기수 포스코 부사장은 “탄소 중립 논의에서 경제성이 간과되고 있다”며 “이런 차원에서 기후위기를 실질적으로 극복하기 위해 이산화탄소를 감축하려면 R&D를 스피드업할 필요가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한국의 탄소 중립 핵심 키워드는 수소와 전기”라며 “특히 수소의 경우 그린 수소에 집중하고 있지만, 60%는 전기로 생산되므로 전력 수요를 맞추기 위해 원자력 발전이 필수적”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소형모듈원자로(SMR) 개발을 가속화하고, 철강·원자력·전력 생산 및 활용까지 이어지는 산업 전반의 밸류체인을 기업 간 협업을 통해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종국 현대차 상무는 전기자동차 산업의 캐즘(일시적 수요 둔화 현상) 극복을 위해 전기차 보조금 확대와 인프라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자동차 산업에서 기후 위기 대응의 핵심은 전동화”라며 “전기차 보조금은 소비자의 구매 부담을 낮춰 전기차 시장을 활성화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정책”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전기차 충전소 설치 규제 완화, 보조금 지원 확대, 폐차 자원의 생산 재활용 인프라 구축 등도 언급됐다.

기업들은 넷제로(탄소 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애로 사항도 토로했다. 이기춘 코오롱인더스트리 전무는 “에너지 효율을 위한 설비 개선과 재생 에너지를 도입해야 하는데, 이 목표를 기업 혼자만 하기에는 어렵다”며 “석유화학 산업에서 탄소중립화된 원자재를 확보하는 것 자체도 걱정거리”라고 호소했다.

이에 대해 산업통상자원부는 관련 예산 확대를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기후테크 관련 R&D 예산과 탄소 다배출 업종 지원 예산으로 각각 1조 4000억 원과 9000억 원이 배정됐으나, 이를 추가 확보하기 위해 국회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한편, 이날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기후위기대응특별위원회 구성 안건이 통과됐다. 이들은 간담회에서 청취한 산업계 현안들을 국회 차원 특위에서도 추가 논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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