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어 “처분요구서에는 의혹의 핵심인 노선 변경에 대해서는 단 한 줄도 쓰지 않고 실무자들에 대해서만 징계 요구를 청구했다”면서 “의혹의 당사자인 원희룡 전 장관에 대해서는 일언반구조차 없으니 부실감사라는 의혹을 떨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건희에 충성해 양평주민의 숙원인 서울양평고속도로를 멈춰 세운 원희룡 전 장관은 지금이라도 국민께 머리 숙여 사죄하라”며 ”서울양평고속도로 의혹을 명명백백히 밝히겠다”고 강조했다.
정치권에서는 국토부가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나온 기존 양서면 종점을 타당성조사를 통해 강상면으로 변경한 데 대해 강상면 일대에 땅을 가진 김건희 여사 일가에게 특혜를 준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국토부는 지난 11일 서울~양평 고속도로의 타당성조사 용역에 대한 국토교통부의 관리가 부실했다는 자체 감사 결과를 발표하고 공무원 7명에 대한 징계(5명)·주의(1명)·경고(1명) 처분을 권고했다고 밝혔다.
용역을 의뢰한 국토부 도로정책과는 내용을 제대로 제출받지 않은 채 용역 대금 18억 6000만원을 지급했다가 국회가 해당 자료 제출을 요구한 2023년 6월에야 용역사로부터 자료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용역감독도 별도로 임명해야 하지만 규정을 따르지 않은 채 자체적으로 감독을 실시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국토부 감사관은 경제적 타당성 분석, 종합 평가 등 누락된 용역 금액 3억 3400만원 상당을 회수하라는 시정 명령을 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