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068h
device:
close_button
X

금감원 '금융감독자문위원회' 회의 개최…이복현 "경청하겠다" 기대감

이수빈 기자I 2025.04.07 14:10:00

2025년 금융감독자문위원회 전체회의
"열린 마음으로 조언 경청하겠다"

[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금융감독원은 7일 바람직한 금융시장·산업의 발전 및 감독 방향을 모색하고자 ‘2025년 금융감독자문위원회 전체회의’를 열고 다양한 분야의 금융 전문가들로부터 현안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이 자리에서 임직원 모두 열린 마음으로 자문위원들의 조언을 경청하겠다고 자문회의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7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2025년 금융감독자문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말하고 있다.(사진=금융감독원 제공)
금감원은 이날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2025년 금융감독자문위원회 전체회의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이복현 원장을 비롯해 금감원 임원 및 주요 부서장과 외부 자문위원 등 120여명이 자리했다.

금융감독자문위원회는 다양한 외부 전문가의 식견과 자문을 반영해 최적의 금융감독업무를 추진하기 위해 2012년 2월 출범했다. 금융감독 발전방향 및 금융현안 등에 대한 연구·자문, 금감원 주요 추진 업무에 대한 평가 등을 수행하며 권역별로 전문적인 자문을 위해 9개 분과, 총 83명으로 구성된다. 위원 임기는 2년이다.

이 원장은 인삿말을 통해 △고물가·고금리 지속 등 금융긴축 상황에서의 대응 노력 △금융산업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근본적인 체질 개선 △금융권의 신뢰 회복 유도 등 그간 중점 추진한 사항을 언급하며, 앞으로도 일관된 기조 하에 업무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금감원은 통합감독기구로서의 장점을 살려 국가 위험관리와 위기대응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준서 자문위원장은 “올해는 장기간 지속돼 온 긴축의 여파와 자국 우선주의 확산 등에 따른 통상 이슈 등으로 그 어느 때보다 금융산업·시장에 불확실성이 커지는 한해로 예상되는 만큼, 자문위원회가 국내 금융시장·산업의 바람직한 발전을 제시하면서 동시에 금융시장의 안정성과 복원력을 유지하도록 하는 금융부문의 대표적 자문기구로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전체회의에서는 ‘금융감독원 디지털 금융 감독 방향 및 최근 금융권 동향’과 ‘금융감독원의 리스크 대응현황 및 향후 과제’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먼저 이종오 디지털·IT 부문 부원장보는 “규제 개선과 엄정한 규율의 균형을 통해 혁신적이고 안전한 발전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AI 및 망분리 규제 개선 △신종 IT리스크 대응 및 사이버복원력 제고 △전자금융 건전경영 및 이용자보호 강화 △가상자산 규율체계 고도화 등을 추진한다. 또 금융감독 업무방식도 근본적으로 혁신하고 양질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디지털 전환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임은택 신한은행 상무는 금융권의 생성형 AI 도입·활용 현황 및 디지털 전환 추진 사례 등을 설명했다.

황선오 기획·전략 부문 부원장보는 미국의 관세정책에 따른 글로벌 무역갈등 가능성 등 2025년 대내외 경제·금융 여건을 전망하고 우리나라 금융시장·산업이 당면한 주요 리스크 요인에 대한 대응 경과 및 향후 대응 방향을 설명했다. 가계·기업 측면에서는 가계부채 확대, PF 정리 지연 우려가 남아있고 해외 대체투자 부실화 가능성도 제기된다. 금융시장·산업 측면에서는 중소금융 건전성 개선이 늦춰지고 있고 고환율이 지속되며 금융부문 리스크도 있다.

황 부원장보는 △자본시장 선진화·보험개혁 종합방안의 지속 추진 △지역·서민 금융공급 등 중소금융 본연의 역할 제고 △민생침해 금융범죄 피해예방 및 대응체계 강화 등 현재 추진 중인 중요 현안 과제에 대한 철저한 이행을 약속했다.

금감원은 “분과별 자문위원회를 통해 각 분야 최고 전문가와의 소통 노력을 더욱 강화하고, 금융감독 방향과 주요 현안사항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함으로써 감독서비스의 선진화를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배너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Not Authoriz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