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광산업 지분 6.09%를 보유하고 있는 트러스톤은 이날 공개주주서한을 통해 이 전 회장의 등기임원 선임을 위한 임시주총을 개최해줄 것을 태광산업에 정식으로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성원 트러스톤ESG운용부문 대표는 “지난해 주주총회에서 소수주주의 추천을 받아 독립적인 사외이사를 선임했고 이후 회사 경영진과 함께 기업 가치 제고를 위해 노력해왔으나, 최근 태광 측과 모든 대화가 중단됐다”며 “태광산업의 경영정상화와 주식 저평가 해소를 위해서는 최대주주이자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이 전회장이 등기임원으로 정식 복귀하는 것이 선결과제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태광산업은 주가순자산비율(PBR)이 0.16배에 머물 정도로 저평가 상태이며 지난 20년간 평균배당성향 역시 1.5%로 국내 상장사 가운데 최하위 수준이다. 반면 비영업용 자산 비중이 약 40%로 다른 상장사들에 비해 과도하게 높고 자사주 비율이 25%에 달하는 등 자산 운용의 효율성을 높여야 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라는 게 트러스톤운용의 설명이다.
트러스톤운용은 최근 SK브로드밴드 주식 매각으로 태광산업의 현 시가총액보다도 많은 9000억 원의 현금이 일시에 유입될 예정이지만 태광 측이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전혀 밝히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지난해 주총이후 태광산업 경영진 및 이사회와 함께 고질적인 주가 저평가해소와 사업재편을 위해 자사주 매입 및 소각, 중장기 배당 정책 수립, 임원 보수와 주주가치 연동 등 다양한 방안을 함께 논의해왔다”며 “특히 SK브로드밴드 매각 대금을 활용한 주주 환원 방안은 이사회 의사록을 통해 공시될 정도로 공식적으로 논의됐으며, 구체적인 실행 방안에 대한 법률 검토까지 완료된 상태였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최근 태광산업은 섬유 화학 등 주력사업의 부진으로 4년 연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지만 신성장 동력 발굴 등 회사 미래 비전을 전혀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같은 위기상황을 타개하고 새로운 비전과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서는 최대주주의 책임 경영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바다를 항해하는 배가 선장 없이 존재할 수 없듯, 태광산업이라는 거대한 배는 지난 15년간 선장의 부재로 서서히 침몰해왔다”며 “이제는 정말로 선장이 필요한 시점이며, 최대주주의 책임경영 없이는 난파선이 되는 암울한 미래밖에 남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영진을 보좌하고 감시할 이사회는 2대 주주인 트러스톤과 함께 그 기능과 독립성 면에서 많은 성장을 했다”며 “최대주주가 이사회에 직접 참가하여 투명하고 확고한 리더쉽을 발휘한다면 태광산업의 미래가 한층 나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이 전 회장은 2023년 8월 복권 이후 경영 복귀를 준비해 왔으나 건강상의 이유로 상근 집행임원으로 경영활동을 수행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의료진의 권고를 받았습니다. 이에 이 전 회장은 지난해 10월부터 태광산업 비상근 고문으로서 성장동력 확보와 신사업 진출 등 대주주의 역할과 판단이 필요한 부분에 한해 자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이 전 회장의 경영복귀 시점과 관련해서는 현재 구체적인 일정을 정해 놓고 준비하는 단계는 아니며, 건강 호전 상황 등을 고려해 검토해 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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