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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전기이륜차 시장은 배달업 증가와 함께 성장하고 있으며, 대기오염 저감과 도심지 생활소음 측면에서 내연기관 대비 많은 이점을 지니고 있다
이에 환경부는 올해 전기이륜차 2만대를 보급할 계획으로 160억원의 보조금 예산을 편성했다. 전기이륜차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 설치 목표는 500기로, 이를 위해 총 50억원의 보조금 예산을 마련했다.
환경부는 ‘전기이륜차 보조금 지침’에 따라 연비, 배터리 용량, 등판능력(경사면을 오르는 능력) 등 성능이 우수한 차량에 보다 많은 보조금이 지급되도록 해 국내 보급되는 전기이륜차의 성능 향상을 유도하고 있다.
먼저 교환형 배터리 및 충전시설의 표준화를 유도하기로 했다.
교환형 배터리팩과 충전시설은 2023년 국가표준(KS표준)이 제정되었음에도 제작사별로 다른 배터리팩을 적용하고 있어, 상호 교환사용(로밍)하지 못하고 특정 충전시설만을 이용해야 하는 등 불편이 있었다. 그러나 올해부터는 국가표준에 해당하지 않는 배터리교환형 충전시설에는 설치비용을 미지원하여 불필요한 자원 낭비와 이용 비효율을 줄이기로 한 것이다.
또 배터리교환형 전기이륜차의 지원을 확대한다.
특히 올해부터 충전 속도가 3kW(킬로와트)이거나 배터리 상태 정보를 디스플레이나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쉽게 알 수 있는 전기이륜차에 최대 10만원의 보조금이 추가로 주어진다. 충전 속도가 3kW면 1~2시간 내 완충이 가능하다.
아울러 보조금 산정 시 고정값을 활용하도록 하여 업계의 예측가능성을 높이고 안정적인 기술개발이 가능하도록 한다. 이는 중·장기적 기술투자를 위한 산정방식 단순화 등 업계 건의를 고려한 것으로, 기존 보급대상 차량의 평균성능 등 변동값이었던 연비 및 등판계수를 2025년부터는 고정값으로 변경해 예측 및 대비가 쉽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