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에 출시한 PQC 보안 솔루션은 키 관리 시스템인 ‘PQC KMS’, 디지털 인증서 서비스 ‘PQC CA’, 그리고 ‘PQC 라이브러리’까지 총 3종이다.
우선 PQC KMS는 물리적 복제 방지 기술인 PUF 기술 기반의 하드웨어 보안 모듈(HSM)을 탑재해 기존 및 양자내성암호화 키를 모두 생성, 저장 및 관리해주는 시스템으로, 안정성과 보안성을 두루 갖췄다. 서버 형태로 제공된다.
PQC CA 역시 서버 형태로 제공되어 양자 내성 암호가 적용된 디지털 인증서 서비스를 제공하며, 인증서 발급부터 폐기까지 이르는 전 과정을 PQC 기반으로 보호한다. 특히, 인터넷 보안 프로토콜인 SSL이나 TLS에도 적용 가능해 웹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 보안을 한층 강화할 수 있다. 또한, OCSP/CRL 기능을 통해 인증서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편의성에 중점을 뒀다.
한편 PQC 라이브러리는 기업들의 기존 시스템과 쉽게 통합 가능하도록 API(앱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와 SDK(소프트웨어 개발 도구) 형태로 제공된다. 다양한 개발 환경에서 양자 내성 보안을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컨설팅 지원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와 iOS를 포함한 모바일과 C언어, Java, Python, Go 등 폭넓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모두 지원해 기업 입장에서 기존 인프라의 큰 변경 없이 PQC의 도입을 가능하게 한다.
이정원 아이씨티케이 대표이사는 “양자컴퓨터의 시대에 기업 규모에 상관없이 누구나 양자 내성 암호화에 접근 가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보안 인력이 상대적으로 적은 기업들도 손쉬운 PQC 전환을 할 수 있도록 제품과 서비스를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PQC 환경에서의 보안 제품 및 솔루션 홍보를 위해 아이씨티케이는 오는 4월 15일부터 17일에 걸쳐 일본 도쿄빅사이트(도쿄국제전시장)에서 개최되는 ‘NexTech Week Tokyo 2025’의 양자컴퓨팅 엑스포(Quantum Computing Expo)에 참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