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금은 잠재력을 갖춘 저소득층 학생을 선발, 대학까지 연계 지원하는 국가 장학금이다. 2019년부터 시작돼 지금까지 총 1만 3000명의 학생을 지원했다. 작년부터는 ‘꿈 장학금’과 ‘다문화 장학금’ 등 2가지 유형으로 지원하고 있다.
작년에는 중학생부터 대학생까지 총 2000명을 지원했지만, 올해는 잠재력을 갖춘 학생을 조기 발굴하기 위해 초등학교 5학년도 선발 대상에 포함했다. 장학생 선발 규모도 3000명으로 확대했다.
기자 Pick
장학생으로 선발되면 대학 졸업 시까지 학업 장려금을 받을 수 있다. 매월 △초등학생 15만원 △중학생 25만원 △고교생 35만원 △대학생 45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학업 장려금은 카드 적립금(포인트) 형태로 지급된다. 학생들은 각자의 학업 계획에 따라 이를 활용할 수 있다. 한번 선발되면 대학 졸업 때까지 지원받을 수 있으며 진로 상담과 멘토링도 제공된다.
장학금 신청 기간은 오는 7일부터 30일까지다. 교육부는 서류심사·심층평가 등 장학생선발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6월에 장학생을 최종 선발한다. 관심 있는 학생은 신청 기간 내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를 참고해 신청 서류를 학교에 접수하면 된다.
오석환 교육부 차관은 “올해부터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사업을 확대해 더 많은 학생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꿈사다리 장학사업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어려운 가정환경 때문에 자신의 꿈을 포기하지 않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했다.